메르스 대응, 문재인 아닌 박원순이 나선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메르스 대응, 문재인 아닌 박원순이 나선 이유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6.0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심한 내홍에 흔들린 文,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불가
메르스 사태,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난 우려했을 것
차기 총선·대선 위해 예산·인력 절약 중인 새정치연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뉴시스

박근혜 정부의 초기 대처 미숙으로 인해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가 일파만파로 확산됐다. 국민들은 불안감을 넘어 공포감에 휩싸였다. 누군가 나서서 정부 행태를 꼬집고, 해결책을 내놓아야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과 문재인 대표는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였다. 정작 칼을 빼든 이는 박원순 서울시장이었다. 박 시장은 새정치연합과의 별도의 사전교감은 없었다는 후문이다.

제1야당 대표 문재인이 아닌 지자체장 대표 박원순이 메르스 사태 전면에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문재인은 나설 수 없었고 박원순은 나설 수 있었던 이유 세 가지를 <시사오늘>이 짚어봤다.

극심한 내홍에 흔들린 文, 컨트롤타워 수행 불가
최고위 유명무실, 혁신위는 구성도 안 돼

우선 문재인 대표가 당내에 제대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메르스 사태에 공격적으로 나설 수 없었다는 게 정계의 중론.

4·29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당내 비주류의 '문재인 흔들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김한길 전 대표, 박지원 의원 등이 실체가 불분명한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를 앞세워 문 대표를 몰아붙였고, 당대표로서의 권위는 날개 없이 추락했다.

더욱이 정청래·주승용 의원의 최고위원회 이탈로 당 지도부인 '최고위'가 유명무실해져버렸다. 이를 수습코자 마련한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는 아직 구성조차 안 되고 있는 상태다. 하필이면 그 사이 메르스 사태가 터졌다.

한 새정치연합 초선 의원은 9일 <시사오늘>과 한 통화에서 "내홍과 메르스가 겹치면서 타이밍 상 문재인 대표가 나서기 적절치 않았다"고 전했다.

성완종 리스트, 연금개혁, 국회법 개정안, 황교안 청문회까지…
메르스,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난 우려했을 것

현재 정치권에는 '성완종 리스트', '연금개혁, '국회법 개정안', '황교안 총리 후보자 청문회' 등 민감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하나같이 모두 여-야 또는 청와대-국회가 극심한 이견을 보이고 있는 문제들이다.

때문에 문 대표가 섣불리 메르스 사태 수습을 위해 전면에 나섰다면, 국가적 재난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컸을 것이라는 게 정계 일각에서 나오는 분석이다.

게다가 문 대표는 야권의 강력한 차기 대권 주자다. 대권을 위해 정치적 '쇼'를 한다는 비난에 직면했을 공산도 크다.

반면, 박원순 시장은 원외인사이기 때문에 문 대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운신의 폭이 자유롭다. 국정 현안과 거리를 둘 수 있는 위치에 있어(지자체) 정치적 공세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기 총선·대선 위해 예산·인력 절약 중인 새정치연합
박원순, "115억 예산 투입하겠다"

문재인 대표가 메르스 사태 전면에 나서지 못한 까닭에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메르스와 같은 전염병 국가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투자해야 한다. 돈과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것.

하지만 현재 새정치연합 중앙당은 차기 총선과 대선에 대비하기 위해 예산·인력 등 물적·인적 자원을 절약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내 일각에서는 당 지도부가 계파갈등이 극에 달해 당이 쪼개질 때를 대비해 예산을 아끼고 있는 것이라는 후문도 돈다.

지난주 기자와 만난 한 당 관계자는 "지금 중앙당이 예산을 아끼고 있다. 지역에도 예산이 원활하게 지원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분당을 염려해서 예산을 절약하는 것이라는 말도 있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사정이 다르다. 박 시장은 수십 조원의 자금력을 휘두를 수 있는 서울시장 자리에 앉아있다. 가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공무원)도 많다.

실제 박 시장은 9일 오전 메르스질병대책회의에서 "메르스 방지를 위해 총 1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고, 이미 66억 원은 집행하고 있다"며 "물량과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것"이라고 내세웠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