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밭길' 대우조선, 추가 지원에도 경영정상화 "글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가시밭길' 대우조선, 추가 지원에도 경영정상화 "글쎄"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5.11.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 감축 논란 '풀어야 할 숙제'…"우선은 불황 견디고 살아 남아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 뉴시스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 등의 채권단으로부터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지원을 받기로 한 가운데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요원한 모습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4조20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지원받기 위해 강력한 구조조정안을 내걸었지만 오히려 직원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등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앞서 시행한 부장급 이상 간부에 대한 희망퇴직도 접수 인원 미달로 난항을 겪은 바 있는 대우조선이 30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원감축에 속도를 내기는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대우조선 노조도 자구계획안에 동의하며 저자세를 취하기는 했지만 현장직 근로자에 대한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사무직 인력들만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며 사내 불안감은 물론 형평성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대우조선은 부실 책임에 대한 진상 규명마저 사회적으로 요구 받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1일 참여연대는 "채권단의 이번 추가지원 결정으로 인해 국민의 혈세가 사라졌다"며 "부실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의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남상태 전 사장에 대한 부실경영 책임을 수사의뢰한 상태"라며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철저한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우조선의 추가 부실이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부채비율을 줄일 수 있는지와 지원안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산업은행도 2016년 영업이익을 내기 시작해 2019년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지만 급변하는 세계 경제 상황과 어려운 업황속에 실적 개선이 어려운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조선업체들의 약진도 거세져 대우조선은 대규모 인원감축과 더불어 힘겨운 수주전까지 기다리고 있다.

대우조선은 상선과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선별적 수주를 통해 수익 개선에 나설 방침이지만 이 역시도 녹록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부실은 대한민국 조선업 전체의 문제"라며 "반복되는 부실과 지원으로 비판받고 있지만 우선은 살아남는 것이 일차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