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說' 김종인, "욕심 추호도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례대표說' 김종인, "욕심 추호도 없다"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2.2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컷오프 논란에 "혁신안, 변화를 이끄는 데 제약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총선까지 45일 남은 가운데, 끊임없이 '비례대표설'이 불거져 나오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그런 욕심 추호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비례대표설에 대한 입장변화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왜 미리 알려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비례대표 욕심이 있냐 없냐 한다면 추호도 없다"고 답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달 15일 첫 기자회견에서 총선 출마 관련 질문에 "내 나이가 77세"라면서 "젊어지는 국회에 와서 쪼그리고 앉아있는 것만 해도 곤욕스러운 일"이라며 선을 그은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2일 당 비대위회의에서는 여기서 뭘 하겠다, 안 하겠다 이런 말을 할 수가 없다. 지금 상황이 어떤지 내가 알아야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내 신상에 대해 말하는 게 옳지 않다"며 출마의 여지를 남겼다.

한편, 김 대표는 최근 컷오프 발표와 관련, "더민주가 이미 채택한 혁신안에 따라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내가 하위 20%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위치가 아니다. 발표 전까지 누가 대상인지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가지 분명한 것은 혁신안에 정치적 판단을 막는 항목이 너무 많다"면서 "변화를 이끄는 데 제약적"이라고 말해, 오는 29일 소집되는 당무위에서 컷오프 '정리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을 남겼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