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사내유보금 사상 최대 550조…'로비'유출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10대 그룹 사내유보금 사상 최대 550조…'로비'유출 우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09.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 10대 재벌의 사내유보금이 550조를 돌파했다는 지적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의원은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10대 재벌기업의 사내 유보금이 550조를 돌파했다”며 “사내유보율이 사상 최대인 4000%를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사내유보금이란,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의 합(合)으로, 대기업들이 쌓아놓은 여유돈이다. 10대 대기업의 사내유보금 규모에 대해 이언주 의원은 “사내유보금 550조는 아이슬란드 GDP보다 28배 많은 수치”라며 “현금성 자산인 86조원으로 계산해도 아이슬란드 GDP의 4배가 넘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사내유보금 규모가 커지면 투자는 오히려 감소하고 각종 로비나 지하경제의 온상이 된다”며 “결국 경제민주화의 걸림돌이 되고,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 의원은 ‘사내유보금 법제화’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 의원은 “사내유보금 법제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공정거래법 규제를 통해서 (사내유보금이) 제로베이스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공정거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대기업 집단 지정기준’ 요건을 강화해 대기업에 한해 집중된 경제력을 분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 10대그룹의 사내유보금이 사상 최대인 550조원이 돌파한 가운데, 로비나 지하경제로 유출이 우려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