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업계, 대구 서문시장 화재 수습 나선다···'긴급 금융지원'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업계, 대구 서문시장 화재 수습 나선다···'긴급 금융지원' 실시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6.12.0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은행업계에서도 화재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함으로써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 서문시장 화재 현장 모습. ⓒ뉴시스

지난달 30일 대구 최대 전통시장인 서문시장 4지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59시간만에 진화가 완료된 대형화재로, 피해액은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각처에서는 서문시장을 정상화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대구 서문시장 피해를 신속하게 수습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35억원을 긴급지원했으며, 병무청 역시 화재 피해자에 한해 본인이 원할 경우 병역의무를 연기해 주는 등 사태수습에 나선 모양새다. 더불어 은행업계에서도 화재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함으로써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우선 신한은행은 9일 서문시장 화재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등 중소기업을 위해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금융지원은 총 500억원 한도로 화재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등 중소기업에 대해서 긴급 운전자금 최대 3억원과 피해 시설 복구를 위한 금액 범위 내에서 시설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피해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기존 대출금 분할상환 유예, 만기연장, 만기 연장 시 최고 1.0%의 대출금리 우대 등 피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와 영업 정상화를 위한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금융지원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서문시장 화재 피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절감 및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뜻하지 않은 피해를 당한 기업을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 제도를 마련해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역시 지난달 30일부터 대형화재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피해시설 복구와 금융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자대출 신규지원, 기한연장 조건 완화, 연체이자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원 대상은 서문시장 대형화재로 피해를 입은 시장 상인인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중소기업이며 지원금액은 피해 규모 이내에서 운전자금은 최고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이며, 우대금리는 최대 1.0%p 까지 지원한다.

또한, 피해고객 중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최대 1.0%p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기한연장이 가능하며,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한다.

KB국민은행은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대구 지역신용보증재단에 특별출연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화재 피해 기업에 신규대출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보증신청은 가까운 국민은행 영업점에서도 할 수 있으며, 직원이 현장방문을 통하여 신용보증서류 접수 대행 등 One-Stop으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은 상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서문시장이 빨리 일상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NH농협은행도 서문시장 화재로 피해를 겪고 있는 농업인, 중소기업인, 주민 등에 대해 지난 1일부터 종합 여신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문시장 화재 피해 농업인과 주민에게는 최고 1억원의 가계자금을 지원하며, 피해 중소기업에게는 최고 5억원까지 대출 지원한다. 금리는 최대 1%가 우대되며, 해당 대출에 대해서 대출실행일로부터 12개월 간 이자 납입을 유예해 준다.

또한 기존 대출을 받고 있는 피해 고객에 대해서는 만기를 연장해 주고 이자 및 할부상환금 납입을 12개월 간 유예하여 대출 상환에 대한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KB국민은행·NH농협은행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가까운 각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