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논란' 얼룩진 전기차 엑스포, 협력사 비용 미지급 진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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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 논란' 얼룩진 전기차 엑스포, 협력사 비용 미지급 진실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7.05 17: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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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금 미지급 두고 진실공방 이어져…조직위 “정산 중, 1억 남았다” VS. 협력사 “4억 밀려 고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행사 관련 7월 5일까지의 예산 집행 현황. 협력사들이 받아야 할 계약금 기준상 잔금은 4억1900만 원이다. ⓒ 제보자 제공

지난 3월 제주도에서 열린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조직위원회(대표 김대환)와 행사 운영 대행사·협력사들간의 비용 정산 문제로 잡음이 일고 있는 모습이다.

협력사들은 조직위가 행사 종료 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4억 원 가량의 잔금을 치루지 않고 있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울분을 터뜨리고 있는 것. 반면 조직위 측은 협력사가 주장하는 잔금은 터무니없이 산정된 금액으로 실질적인 미지급금은 1억 2500만 원 가량 된다며 맞서고 있어 해당 논란은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계약금부터 엇갈린 전기차 엑스포…정식 계약서 대신 입찰금액 기준삼은 조직위

앞서 전기차 엑스포는 정부기관이 주최하는 관급 행사이자 세계 유일의 순수 전기자동차 엑스포로 제주도 내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매김 해왔다. 올해 4회 행사 역시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하듯 제주특별차지도,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주최로 11억 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됐으며 기업 참가비, 후원금 등이 더해지며 약 30억 원 규모로 꾸려졌다.

때문에 행사 주관사인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난해 공개 입찰을 통해 A사, B사, 제주도 업체인 C사가 꾸린 컨소시엄에 올해 행사의 운영을 맡기기로 했다. 이들 컨소시엄은 14억2500만 원을 제안해 행사 관련 업무대행 계약을 수주했고,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위치에서 조직위와 예산 협의를 거쳐 같은해 12월 21일 14억7700만 원에 최종계약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행사가 끝난 후 협력사들과 조직위간의 사이는 금이 갔다. 협력사들은 계약금 14억7700만 원 중 10억5800만 원만이 집행돼 계약금 기준 4억1900만 원 상당의 잔금을 지급받지 못한 것. 더욱이 협력사들은 행사를 앞둔 시점에 김대환 조직위원장이 돌연 "내가 돈이 없어 행사 진행이 힘들다"는 식으로 얘기를 전해와, 20만 원에 들여올 부스도 15만 원에 들여오는 등 최대한 비용 절감을 도와 총 14억3700만 원에 행사를 마무리하기까지 했다는 입장이다.

협력사 관계자는 "14억3700만 원의 비용이 들었다는 결과 보고서를 조직위에 제출하고도 3개월 가량이 지난 지금까지 3억7900만 원에 해당하는 잔금 지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김 위원장은 자금 사정을 핑계로 차일 피일 비용 지급을 미루고 있는데다 협력사들과의 만남도 피하고 있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 김대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조직위원장이 수기로 작성한 계약 잔금 현황. 김 위원장 주장에 따르면 협력사들이 받아야할 행사 운영 잔금은 1억2800만 원이다. ⓒ 김대환 위원장 제공

하지만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입장은 달랐다. 그는 "협력사들은 14억2500만 원이라는 입찰 금액을 제시했고, 이중 협력사가 아닌 외주업체를 통해 진행한 프로그램 비용 2억3900만 원을 제외한 실질 계약금은 11억8600만 원 가량"이라며 "여기에 지금까지 정산해 준 10억5800만 원을 빼면 잔금은 1억2800만 원으로 협력사들이 주장하는 4억 원은 부풀려진 수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협력사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입찰 당시 제안서에 써낸 금액을 기준으로 비용을 정산하고 있는데 이는 말도 안된다"며 "정식 계약서안에 견적서도 다 포함돼 있기 때문에 입찰 당시의 제안서는 당연히 기준이 될 수 없다"고 재차 반박했다.

협력사들, 조직위 운영미숙 질타 ‘한 목소리’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 참여한 협력사들은 이번 논란의 가장 큰 문제는 조직위의 잔금 미지급으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점임을 밝히면서도 이 외에도 조직위의 운영 미숙으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우선 조직위 자체가 비상설 임시조직으로 운영된 탓에 조직 체계가 없고, 업무 프로세스가 전문화 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는 것이 협력사들의 중론이다. 한 협력사 관계자는 "각 파트 담당 팀장들과 합의하에 업무를 추진하던 중 담당자의 잦은 교체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업무 인수인계가 지연되고 업무 추진조차 대행사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존 담당 팀장과 협의 후 업무 추진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조직위는 퇴사자와 협의했다는 이유로 해당 업무에 대한 의사결정사항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계약 상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과업을 일방적으로 요구하기도 했고, 이에 따른 비용의 정산과 과업수행조차 인정하지 않은 경우도 벌여졌다"고 부연했다.

또한 조직위는 선금, 중도금, 잔금 집행을 예정된 날짜에 집행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였고, 협력사들이 유선 연락을 비롯해 공문 발송, 직접 방문을 통해 비용 정산 문제를 논의하려 했으나 이에 대해서도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김대환 위원장, 조직 운영 능력 도마 위에 올라

▲ 텅 비어있는 조직위원회 사무실의 모습. 현재는 2명의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 직원을 제외한 모든 구성원이 퇴사한 상황이다. ⓒ 제보자 제공

이 외에도 협력사들은 김 위원장이 전기차 엑스포 규모 축소 사유로 중국발 사드 영향을 거론한 바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

중국 측 영업대리인이었던 인민일보 측에서 보내온 전문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엑스포는 1달 남짓의 촉박한 준비기간으로 인해 단 한 곳의 중국 업체도 유치하지 못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중국 기업이 제품을 한국으로 운송해야 하는 과정에서  해운, 통관 등의 절차에 시간이 필요해 주저하고 있으며, 이미 다수 기업들이 올해 홍보예산을 책정한 상태라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더불어 스폰서 기업 유치 저조 등으로 인해 예산 삭감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공식 오만찬 행사가 많았으며, 김 위원장과 관계가 있는 자문위원, 추진위원들에 대한 지원이 과하게 추진됐다는 불만이 나왔다는 후문이다.

협력사 관계자는 "행사 규모와 운영 예산에 비해 조직위원장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기차엑스포 자문위원, 기획위원, 국내외 VIP 초청 등의 생색내기 위주의 행사가 많았다"며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행사가 진행된 일주일간 호텔, 고급 레스토랑 등에서 조찬, 오찬, 만찬이 이어졌으며, VIP기준이 불명확한 인원의 호텔 투숙, 차량 의전 지원 등이 다수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 본인 역시 행사를 앞두고 행사 홍보와 기업 유치 등을 목적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하와이, 중국 등의 해외 출장을 다녀온 사실이 전해졌다. 해당 출장은 조직위 운영 예산으로 통역과 수행 직원들과 함께 한 출장이었지만 소득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해명 나선 김 위원장, 명예 달렸다지만 이견차 여전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일련의 사태와 관련,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이렇게 흠집을 내며 사기를 꺾고 있어 아쉽다"며 "행사 성격상 국비, 도비를 지원받아 쓰는 것이기 때문에 투명한 절차가 필요, 정산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협력사들이 조직위에 자신들의 계산법대로 비용을 청구한다고 해서 다 줄 수는 없다"며 "계약금과 중도금을 지급하는 등 정차를 통해 현재는 1억 넘는 잔금이 남은 것이 팩트다. 하지만 협력사들이 14억으로 낙찰받고는 불법 설계변경을 통해 더 많은 돈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전기차 엑스포를 4회까지 진행하면서 한 두해 일하는 것이 아님을 알텐 데, 만약 문제가 있었다면 제 사비를 털어서라도 당연히 책임을 지겠다"며 "분명한 것은 조직위가 더 하라고 한 거에 대해서는 돈을 더 주고 협력사가 안한 일에 대해서는 감액해야 하는 데 그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잔금과 관련해서는 2주전에 협력사와 조직위 실무자들이 만나 비용 증감을 확인하고, 안맞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한 서류를 구비해 보내라하는 식으로 협의가 됐다"며 "그 쪽에서 보낸 내역이 터무니 없어 어떻게 된거냐고 물으며 제주에 내려와라 했더니 안내려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논란이 벌어지고 나서 한잠도 못잤다. 이번 일은 명예 문제"라며 "막무가내로 언론을 앞장세워 정산이 명확히 되지 않은 돈은 요구하면 줘야 하냐, 억울한 것을 떠나 어이가 없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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