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오늘] “1조6천억 투입한 헬기…무장능력 떨어져”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감오늘] “1조6천억 투입한 헬기…무장능력 떨어져”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10.1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권칠승 의원실

도입한지 40년이 넘은 코브라(AH-1S) 무장헬기를 대체하겠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조6000억 원을 들여 개발 중인 소형무장헬기(LAH)가 대체 목표 기종보다 무장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산업부와 방위사업청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와 방위사업청의 설명에 따르면, LAH는 지상의 목표물을 타격하기 위한 공대지유도탄 탑재능력이 코브라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LAH의 기본 플랫폼은 에어버스 헬리콥터사의 EC-155로, 중국도 이 모델로 WZ-9 헬기를 개발했다. 문제는 우리보다 30여년 앞선 1980년대에 개발했고, 현재는 더 성능이 뛰어난 후속 기종 개발에 서두르고 있다는 점이다.

‘헬기 방탄기능’이 취약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종석 일부 부분에만 설치하고 엔진 등 중요 부분에는 방탄기능이 없어 생존능력에도 취약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더불어, LAH에 탑재하기 위해 국내업체가 개발 중인 공대지 유도탄 ‘천검’이 북한과 대치중인 우리 군 현실에 뒤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천검은 미국의 ‘헬파 이어 미사일’처럼 적 전차를 정밀타격하기 무기다.

이에 대해 이일우 자주국방네트워크 사무국장 또한 “북한의 지대공 미사일의 사거리가 10㎞ 이상인 상황에서 이보다 사거리가 짧은 미사일을 신형 무장헬기에 탑재한다는 것은 공격헬기의 생존성을 크게 악화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있다.

권칠승 의원은 “소형무장헬기연계민수헬기 개발사업(LCH-LAH)사업에서 KAI는 기재부 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홍보하지만, 실제 기재부의 경제적 타당성 조사 에서는 BC(비용대비 편익)가 1미만인 0.85로 나왔으며 정성평가의 일종인 AHP평가로 가까스로 사업타당성을 인정받았다”면서 “단종된 해외모델을 플랫폼으로 사용 하는 등 태생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는 LCH-LAH사업은 양산 후 군에서도 환영받 지 못하고 민간에서도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러한 지적에 대해 방위사업청은 “LAH는 주요 부위 내탄성 강화와 실시간 디지털 자료 송·수신 장비 탑재, 미사일 경보수신기 및 다수의 피아식별 기능 보유 등 생존성이 크게 강 화됐다”며 “생존성 및 통신장비 측면에서 대체 목표 기종인 코브라 헬기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고 해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