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가비상사태” 선포…韓 증시 당분간 ‘제한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트럼프 “국가비상사태” 선포…韓 증시 당분간 ‘제한적‘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9.02.1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인프라 투자 분야 눈높이 하향…코스피 횡보세 예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국가비상사태 선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멕시코 국경 장벽을 조성하기 위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국내 증권가에서는 이번 이슈가 미국 내부 정치적 성향이 짙기 때문에 당장 한국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조연주 연구원은 “이번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과거와 다른 점은 미국 내 정치적 도구로 사용됐다는 점”이라며 “(이런) 미국의 대내 정치대립 구도 심화에 신경쓰기보다는 트럼프의 대외 정책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KB증권 김영환 애널리스트도 "(이번 이슈가) 한국 주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다만) 미국 인프라투자와 관련된 분야는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이어 “미국 경제정책 불화실성 지수(US EPU Index)의 상승이 증시에 부정적인 것은 사실이긴 하다”라며 “(그러나)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의 절반 수준이었고 불확실성의 강도도 상위 2.5% 수준은 돼야 국내 증시에 유의미하다”라고 설명했다.

▲ KB증권은 지난 15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인한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은 미국 내 이슈에 머무르는 수준이며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KB증권

김 애널리스트가 언급한 상위 2.5% 수준은 과거 2001년 9·11 테러, 2008년 금융위기,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2013년 유럽 재정위기 등처럼 굵직했던 대외 변수와 관련된 사건들과 맞물려 나왔던 수치다.

김 애널리스트는 “미국 내 정쟁 이슈만으로는 한국 증시에 미치는 파괴력은 크지 않겠지만, 미국의 ‘인프라 투자’ 기대감을 낮출 수는 있다”라며 코스피 행보를 “현 지수 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2% 범위의 횡보세를 예상한다”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