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안동시,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안동시,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9.04.22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 포스터 ⓒ 한국수자원공사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 포스터 ⓒ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는 경북 안동시와 함께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참여를 통한 문제해결’을 선도하기 위해 22일부터 내달 24일까지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저영향개발기법’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 인공적 요인으로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면적’을 줄여 자연스럽게 흡수되도록 이끄는 친환경적인 도시 관리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면 빗물이 지하수로 스며들거나 대기로 증발하는 자연적 ‘물순환’ 과정으로 수질 개선은 물론, 하수도와 빗물펌프장 등의 물 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집중호우 피해 예방과 도심 열섬현상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8월 한국수자원공사와 안동시 간의 협약을 통해 추진 중인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은 내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안동시의 주요 지점에 저영향개발기법을 적용한 녹지공간과 빗물정원(시민 휴식공간) 등을 늘려 물순환의 친환경성을 회복시키는 사업이다.

공모전 참가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공모 대상인 20㎡ 및 40㎡ 빗물정원 중 최소 1개에 대해 심사용 작품도면(평면도)과 작품설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심사는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심사위원회 구성을 통해 참가자인적사항 등을 비공개로 처리해 심사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유지관리의 실용성과 창의성, 심미성, 시공의 경제성, 저영향개발기법 반영도 등의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총 7개의 우수 작품을 선정해 대상 5백만원, 우수상 2개에는 각 3백만원, 장려상 4개에는 각 1백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또한, 선정된 작품을 바탕으로 실시설계를 통해 사업 대상 부지에 실물 빗물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