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현주 “10년 동안 지역서 밭갈아…낙하산 정치인, 승산 없어” [풀인터뷰]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현주 “10년 동안 지역서 밭갈아…낙하산 정치인, 승산 없어” [풀인터뷰]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12.11 10: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현주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연수을)
“尹 정부, 총선서 승리해야 국정 제대로 이끌 수 있어”
“비전 없는 신당, 국민으로부터 선택 받기 어려울 것”
“한 당서 의석 독식, 오늘날 정쟁뿐인 정치 탄생시켜”
“정쟁만 남은 정치권, YS의 ‘통큰 정치’으로 나아가야”
“지원자 줄어든 청내공…청년 위한 일자리 정책 필요”
“원외 당협위원장, 현역 민주당 의원보다 성과 많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민현주
<시사오늘>은 11월 29일 인천 연수구에 소재한 사무실에서 민 전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시사오늘

△아빠 육아의 달 △임신기간 근로시간 단축 등 지난 17대 대선에서 새누리당의 박근혜 대선 후보가 들고나왔던 공약이다. 당시 기준으로 매우 진보적인 공약이었다. 보수는 고리타분하다는 프레임을 깨트렸다는 평을 받는다. 이 공약은 19대 국회 비례대표로 입성한 민현주 의원(54)의 작품이었다. 

국민의힘 민현주 전 의원은 보수정당 소속이지만 개혁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친유계(유승민)로 분류됐으나, 그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자적 정치 행보를 띄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020년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민현주 위원장은 같은 당 민경욱 후보와의 내부 경쟁 중 당 지도부의 호떡공천 때문에 아쉽게 후보로 선출되지 못했다. 하지만, 호떡공천 이후 민경욱 후보는 낙선했고 그의 막말과 부정선거 음모론 제기로 인해 당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당협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그리고 이 자리의 후임으로 민현주 전 의원이 낙점받았고 꾸준히 연수(을) 지역 활동을 해오며 내년 22대 총선에 도전하게 됐다. 

<시사오늘>은 지난 11월 29일 인천 연수구에 소재한 사무실에서 민 전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1. 민현주가 바라보는 총선


- 총선이 가까워짐에도 대통령 지지율이 저조합니다.

“169석의 거대 야당이라는 조건에서 시작한 윤석열 정부에요. 국회에서 여당이 열세에 있기 때문에 윤 정부만의 색깔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어요. 민주당이 원하는 법안과 예산 중심으로 통과가 되고 집행이 되고 있죠. 우리 정부의 색을 낼 수 있는 정책은 국회에서 통과하지 못하니 결국 국민 입장에서는 체감하기 힘든 것이죠.”

민 전 의원은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높일 방법으로 2가지를 꼽았다. △대통령 취임 이후 성과를 얼마나 냈는냐와 △대통령에 대한 우호적 정세 조성이다. 이를 위해서는 총선에서 승리를 거둬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판이 깔린다는 것이 민 전 의원의 주장이다. 

“총선을 기점으로 국민의힘이 국회에서 발판을 마련한다면, 윤 정부의 색깔을 띤 정책에 예산을 투입해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겁니다. 총선 이후가 더 기대되는 대목이랄까요. 물론 총선에서 의석 수 과반 이상을 가져가야 하는 어려움은 있습니다. 그러니 국민들께 충분히 어필을 해야죠. 우리 정부가 의지가 없거나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여러 장애물 때문에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부분이 있고 총선 때 힘을 실어주면 반드시 해내겠다고요.”

윤 정부가 큰 화두로 삼고 있는 외교 문제. 민 전 의원은 소신 있게 자신의 의견을 드러냈다.

“초반에 지지율에 많은 타격을 줬던 건 한일 관계였잖아요.  후쿠시마 원전 문제 등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지 않았던 부분들이 있었고요. 비판이 있을 걸 알지만 우리가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제대로 포지셔닝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한일 관계를 정면으로 돌파해 뚫고 나갔지 않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은 대승적 차원의 결단이라는 평가다. 중국과의 관계가 멀어지면서까지 노력했던 한미관계 복원 또한 마찬가지다.

“오늘날 국제정세가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한국과 미국, 일본이 삼각편대로 스크럼을 짜고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한국이 제대로 된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문재인 정부 때 중국에 치우쳐 있던 균형추를 옮겨와 한미 관계를 복원시키는 과정에서, 중국과의 관계가 껄끄러워졌고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우방과의 관계가 복원돼 더 안정적이다, 신뢰가 간다는 시각도 있지만 경제 부분에서 중국의 포지션을 무시할 수 없고 불안감도 조성돼 국제 정세나 주변 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했어요. 한일관계 역사 문제 또한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고요. 그러나 국민들께서 우려했던 문제도 상당 부분 해소된 부분들이 있다고 보며 차츰 더 안정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 양당 지지도가 보합세에 그치고 있습니다. 위기의식이 있을 듯합니다.

“양당을 다 지지하지 못하는 중도층이 두텁게 있다는 것은 우리로선 안타깝고 뼈아픈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주 나오는 여론조사에서 무당층이나 중도층이 20% 이상 나오고 있거든요.

국민의힘이나 민주당 모두에게 지지를 보내지 못하고 있는 정치 상황에 대해서는 현실 정치에 발 담그고 있는 사람으로서 반성할 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중도층을 어떻게든 국민의힘이 흡수하기 위해서는 결국 경제에 답이 있다고 생각해요. 

소상공인들이 처한 상황과 글로벌 자국 민족주의 경제 시스템 속에서 한국도 피해를 받고 있는 등 경제 여건이 나아지지 못하니, 양당에 신뢰를 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의도 정치가 민생 정치에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국민의힘이든 민주당이든 누가 민생 이슈 관련 이니셔티브를 쥐고 공약을 만들어 실행하느냐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해요.”

- 혁신위원회가 출범했지만, 큰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인터뷰는 혁신위 종료 전에 이뤄졌다)

“전반적으로 지지를 받지 못한다기보다는 최근의 사태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준석이는 도덕이 없다’ 등 설화 문제가 벌어져 갑자기 신뢰도가 추락한 게 아닌가 싶어요. 개인적으로 혁신위가 내세웠던 몇 가지 혁신안은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민 전 의원은 혁신위의 정무적인 판단력에 대해선 아쉬움을 표했다. 메시지를 던지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성과를 만들어내야 하는 입장에서 반쪽짜리 행보였다는 것.

“예를 들면 당 주류들의 불출마 이슈를 던지는 것도 그분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면서 해나갔더라면 어땠을까? 등 떠밀어 나가게 하는 모습보다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이기는 데 많은 공을 세웠던 분들이잖아요. 당이 위기에 처했을 때, 또는 총선을 앞두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제1당이 되느냐 측면에서 헌신하고 당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이나 플랫폼을 만들어 줬더라면 그분들이 지금과는 다른 입장에 서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어요.”

- 총선을 앞두고 다양한 창당설이 나옵니다.

“대통령 신당은 말도 안 되는 얘기죠. 호사가들의 추측일 뿐입니다” 

윤 대통령 창당설에 대해서는 단호히 선을 그었다. 이미 대통령실에서도 ‘윤석열 신당’을 부인한 바 있기도 하다.

- ‘이준석 신당설’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입니까.

“이 전 대표의 신당은 정부나 국민의힘 또는 민주당에서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새로운 당을 만들어 새로운 정치를 해보겠다는 것이잖아요? 부디 떴다방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잠깐 모여서 총선이 끝나면 해체되고 흡수되는 떴다방 신당에 유권자들이 더 이상은 속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또한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 성공하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비판하는 모토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자신만의 비전과 정강·정책을 내세울 수 있어야 돼요. 뚜렷한 소신이나 가치관이 있는 사람들이 뭉쳐도 신당은 어려워요. 우리나라는 거대 양당이 워낙 뿌리 깊게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이 전 대표가 어떤 기치를 내세우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성공은 어려울 거라고 전망합니다. 지금까지는 결국 기성 정치인들과 대통령을 비판하고 기존 두 정당을 비판하는 것 외에는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 것 없다고 봅니다.”

 

2. 사라진 정치, 정쟁 멈춰야


ⓒ시사오늘
민 전 의원은 “19대 국회에 비해 지금은 여야의 협치가 안된다”고 말했다.ⓒ시사오늘

- 최근 같은 당의 지상욱 전 의원은 ‘여의도에 정치가 아닌 정쟁만이 남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동의하는지요.

“일정 정도 동의하는 부분이 있어요. 제가 현직이던 19대 국회에 비해 지금은 여야 협치가 안되고 친목·토론 문화가 상당히 적어진 것 같기는 해요. 21대 국회의원들의 여의도 생활을 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수 없지만, 국민의힘과 민주당 의원들이 사석에서 만난 일이 적어졌다고 들었어요. 

상임위 회의를 시작하면 치열하게 토론하고 싸우기도 하지만 정회 시간이 끝나고 나면 식사도 같이 하면서 칭찬도 해주는 동지의식이 있었거든요. 최근에는 그렇지 못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중요한 법안을 놓고 치열하게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만들어 법안을 통과시키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국회에서 하는 민주주의 절차인데, 21대 국회에서는 일방통행이 많은 것 같아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민 전 의원은 자신의 경험을 사례로 들었다.

“예산에는 법정 시한이 있으니까 무조건 통과가 되잖아요. 시한 내 끝내지 못하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 법안이나 예산안이 통과될 수 있음에도,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끝까지 토론했어요. 19대 국회의원을 하면서 연말연초에는 집에 가는 날이 거의 없던 것 같아요. 법사위에서 박영선 법사위원장이 조율하고 우리는 끝까지 토론했죠. 고생과 노력 끝에 어떻게든 합의를 만들었어요.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노란봉투법 경우가 그렇습니다. 더 토론이 필요해도 민주당이 강행 처리했고 간호법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완전 반대가 아니라 시간을 갖고 해보자는 거였는데, 이런 것들에 비춰 지 전 의원이 정치가 사라지고 정쟁만 남았다고 한 것 같아요.”

이유가 뭘까. 원인을 물어봤다. 민 전 의원은 한쪽이 주도권을 잡게 될 경우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관행이 오늘날의 여의도가 정쟁만 남게 된 이유라고 진단하며 말을 이어갔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지지층이 좋아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거죠. 여기에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더 커질 테니 민주당 입장에서는 잃을 게 없다고 판단을 한다고 봐요. 국민을 위한 법안과 예산을 통과시키는 것이 아니라 정쟁을 하기 위해서, 지지층과 민주당을 위해서만 국회의원의 권력을 남용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물론 민주당에서도 우리를 그렇게 비판할 수 있겠죠. 여야 막론하고 정쟁이 국회를 지배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국회에서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해요. 분명히 국민들께서 이번 총선에서는 이 부분도 고려해 투표할 것이라고 봅니다.”

- 과거 친유계로서 개혁 노선을 걸었습니다. 오늘날 소회를 말한다면요.

“저는 아주 보수적인 성향의 정치인은 아니에요. 19대 때 비례대표를 받고 국회에 들어왔을 때도 제 소신을 분명하게 말씀을 드렸었어요. 당이 저를 영입한 이유는 일·가정 양립이나 노동의 문제, 여성 노동의 문제 등 분야에서 전문가라서 들어온 것이거든요.”

민 전 의원은 지난 18대 대선에서 ‘아빠의 달’, ‘임신기간 근로시간 단축’ 등 당시 기준으로 진보적인 공약을 만들어낸 바 있다. 이혼하고 자녀를 홀로 육아하는 싱글맘과 싱글대디가 양육비를 상대로부터 받을 수 있도록 양육비 이행기관을 설치한 것도 그의 작품이다. 

“제가 개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새누리당과 그 이후 보수 정당이 건강해지고 더 많은 중도층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그럴 거라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정쟁이 심해지면 각 당들이 민생 이슈에 민감한 무당층이나 중도층보다 강성 지지층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개딸 정치가 나온 것이고, 우리는 지금은 많이 수그러들었지만 태극기 부대와 유튜버들이 당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됐죠. 

정쟁이 아닌 정치가 중심이 되면, 중도층의 마음을 사기 위해 민생을 챙기기 위한 정치를 하게 되고 정책들을 내놓게 됩니다. 국민의힘에도 개혁적인 정치인이 있고 민주당에도 개혁적 성향의 사람들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대한민국의 정치는 건강해질 것이라는 믿습니다. 실제로 민주당에도 개혁적인 성향 분들 많잖아요? 국민의힘도 많거든요. 근데 정쟁이 휩쓸고 있으면 이분들이 목소리를 내기 어려워요. 그러면 정치가 퇴보하는 거죠.

22대 총선에서는 더 이상 독식 정치, 밀어붙이기식 정치, 팬덤 정치를 지양하고 개혁적인 성향을 가진 양당의 정치인들이 많이 국회에 진입해서 국민을 위한 정치, 나라를 위한 정치를 하기 바랍니다.”

- 여성가족부 혹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일단 총선에서 이겨야죠(웃음).”
 

민 전 의원은 “”고 말했다.ⓒ시사오늘
민 전 의원은 “정치가 살아나는 데 있어서 YS의 정신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시사오늘

 

- 11월 말은 YS(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였는데요. YS 정신에 대해 말하자면요? 개혁보수 노선을 지향했던 분으로서 YS에 대한 평가가 궁금합니다.

“김영삼 대통령이 취임할 당시 바랐던 건 대한민국에 건전한 시장경제가 세워질 수 있다는 것과 합리적인 보수 정치, 민주주의 정치가 실현되는 모습이었어요.”

한국은 YS의 취임 후 금융실명제 등 혁신적인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민 전 의원은 핵심은 ‘통합 정신’이라고 밝혔다.

“금융실명제는 대한민국에 있어 혁명 같은 제도였어요. 대한민국 자본주의를 새롭게 세우는 획기적인 일이었거든요. YS 정치는 결국 ‘통 큰 정치’잖아요. 끌어안는 정치. 진보측에서 합당을 야합이라고 비판하지만, YS는 모두를 통합해 파이를 늘려가는 탁월한 정치를 보여줬고 협상도 굉장히 잘했죠. 제가 대변인을 해서 언론인 분들하고 친한데, YS때 출입했던 원로 언론인들은 ‘YS의 통 큰 정치가 그리워, 타협하고 협상하고 내줄 거 내주고 받을 거 받는 게 정치지’라고 말하는 걸 들었어요. 저도 정치가 살아나는 데 있어서 YS의 정신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양당에서는 ‘암컷’, ‘젖소’ 등 비하 표현이 연일 터지고 있다. 민 전 의원은 과거 대변인부문 ‘바른 언어상’을 받은 바 있다. 그 같은 시각에서 보면 더 안타까울 듯도 했다. 그는 갈수록 심해지는 막말 논란 또한 정쟁과 팬덤 정치가 판을 치면서 병들어가는 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지나친 정쟁과 팬덤 정치가 정치권을 지배하게 되면서 팬들한테만 호소력 있는 말들을 하면서 인기를 얻는 데 급급해져 가는 거죠. 인지도를 높여서 이기려고요. 최강욱 전 의원을 징계하고 당원권을 정지했을 때, 민주당의 개딸들이 그렇게 반대했다는 거 아니에요.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죠. 어떻게 보면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최강욱 의원 같은 분이 많으면 저희는 좋아요.

하지만 옳은 정치가 아니잖아요. 국민들 입장에서는 얼마나 화가 나겠습니까? 기껏 세금으로 세비를 주고 위임을 해서 권력을 위임했는데, 자기만을 위한 정치를 하고 있고 팬덤 정치하면서 막말해대고 거기에 반성도 없고 사과도 안 하고요. 공천에서 걸러내야 됩니다. 양당이 합의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거죠. 국민들께서도 이런 인사들은 걸러야 됩니다.”

- 지난 총선에서 공천 후보가 3번 바뀌는 촌극이 있었는데요. 이번 선거에서도 그런 일이 또 발생할 우려도 있잖습니까.

“그렇게는 안 될 거예요. 연수을 지역뿐 아니라 전국 어디든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그 정당은 총선에서 참패할 겁니다. 당에서 공천 과정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줄 압니다. 당무 감사도 여러 차례 걸쳐 꼼꼼하게 하는 등 지도부가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잘 정리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잖아요. 

사천 공천을 배제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는 국민의힘이 그럴 일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원희룡·한동훈 등 내각의 총선 차출론에 대한 입장은요.

“기준은 딱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분들에 대한 국민들의 선호도가 있느냐. 국민이 원한다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해요. 본인의 자리를 위해서 나오려 한다면 그건 고려해야 한다고 봐요.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공정한 절차를 거쳐 공천을 받아 출마한다면 문제가 없죠. 공정한 절차를 건너뛰고 과거에 있었던 타이틀만으로 정치권에 쉽게 진입하려 한다면, 공천에 사심이 개입되는 거라 그렇게 돼서는 안 돼요. 

특히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들께 호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그분들이 총선에 나와서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는 데 역할을 할 것이냐가 관건인데 상당히 호응을 얻고 있는 것 같아 국민의힘이 어렵게 싸워야 되는 이번 선거에서 큰 역할을 해준다면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민 전 의원은 19대 국회 당시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한 바 있다. 최근 환노위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 바 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는 관련 입장을 들어봤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박근혜 정부가 시작해서 문재인 정부 때 대폭 확대가 된 거예요. 정부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입니다.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2년 동안 400만 원을 모으면 기업이 400만 원, 정부가 400만 원 그래서 총합 1200만 원을 만들어주는 자산형성 제도잖아요. 

정부 입장에서는 규모를 확대했지만, 예산을 삭감한 이유는 지원자가 줄어들고 있었다는 것이죠. 지원자가 줄어들고 있는데도 사업을 무한정 반복하기보다 일정 기간을 보고 평가를 통해 효과성이 있는지 검증하는 겁니다. 정부로선 굳이 지원자가 없는데 예산을 투입하기 보다 더 새롭고 효과성 있는 일자리 사업에 투입하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던 것이죠. 가장 중요한 건 지원자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인데요. 이 사업에 예산을 늘리는 건 합리적이지 않은 거죠.”

민 전 의원은 지원자가 줄어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보다는 청년들의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일자리 지원 사업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반면 ‘청년 취업 진로’와 ‘일 경험 지원’은 계속 해왔던 사업이에요. 인턴십이나 니트족(청년 무직자 신조어) 지원을 계속 지원해 청년들이 일 경험을 쌓도록 해주는 거고, 민주당이 예산을 삭감하려는 이유는 단지 청년들에게 혜택이 가는 게 아닌 기업에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청년들한테 도움이 안 된다는 건데요. 

민주당이 청년내일채움공제는 확대를 시키면서 이건 전액 삭감을 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거죠. 이 사업이야말로 청년들에게 일자리 경험을 많이 쌓아주는 거잖습니까. 니트족들이 어떻게든 집을 나와 노동시장 참여를 위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는 건데 말이죠.”

민 전 의원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에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청년 일자리 정책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민주당이 마음을 바꿔 예산을 복구하는 게 맞아요. 오히려 민주당이 기존 정책의 규모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했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 만기 후 단절되면 그만이잖아요. 왜 지원자가 줄어들었는지 분석이 우선돼야 합니다. 분석 없이 문재인 정부 때 대폭 확대했던 대표 정책이기 때문에 밀고 나가는 건, 결국 또 다른 정쟁입니다. 전액 삭감보다는 내일채움공제 예산을 줄이되 청년 취업 진로와 일 경험 지원 관련된 정책 예산을 복원시키는 중재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3. 지역 정치인 민현주


민 전 의원은 “”ⓒ시사오늘
민 전 의원은 “민주당 현역 의원이 못한 학교 신설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고 밝혔다.ⓒ시사오늘

- 원외 당협위원장으로서 의미 있는 활동이 있었습니까.

“원외 위원장은 (원내) 배지만 없을 뿐이지 지역구 의원과 지역내 활동은 똑같아요. 민주당 의원이 지금 현역 의원이잖아요. 지역도 관리하고 국회에도 가서 일을 해요. 반면 저는 국회에 가서 일을 못하니까 지역에서만 일을 합니다(웃음). 제 이름으로 국회에 가서 일은 못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일은 아는 현역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문제를 해결해요. 반면 민주당 의원이 안 하는 일들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제가 국민의힘 의원의 도움을 빌려 일을 처리하는 일들이 많죠.”

- 총선 출마  준비자로서 연수을 지역의 청사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연수 을에서 가장 큰 핵심 이슈는 △교육과 △교통입니다.

우선 학교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요. 초·중·고 모두 부족한 상황입니다. 국민의힘이 작년 지방선거에서 압승하면서 올해까지 학교 3개 신설을 확보했어요. 저는 정말 자랑거리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이 현역의원인데 정작 주민들이 필요한 일은 우리가 다 하고 있잖아요? 앞으로도 더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학교가 부족하니 각 학교에 있는 아이들이 과밀학급 문제로 수업 받기도 불편합니다. 가장 불편한 건 밥 먹을 때죠. 식당 부족으로 학생들이 1·2부로 나눠서 먹어야 되고요. 보통은 한 학교당 500명분 급식만 준비하면 되는데, 송도에 있는 학교 급식실은 1500명분 급식을 준비해야 돼요. 조리사도 힘들고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양도 충분히 확보 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송도가 교육열이 높아서 이사 오는 분들이 많은데요. 학부모의 교육열은 높지만 시설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요즘은 학부모 간담회를 1~2주에 한 번씩 하면서 아이들의 안전 문제, 급식 문제, 운동장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이 뛰어다니고 있습니다.

교통망도 주민자치회 등을 통해 어떻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치열하게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송도 안에서 돌아다니는 데도 버스로 1시간이 넘게 걸려요. 이 문제가 또 하나의 숙제죠. 송도 내부를 잇는 순환버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현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추진 중인 ‘송도 트램’ 유치를 위해서도 동분서주하고 있죠. 

송도를 외부와 연결시키는 방법에 대해선 GTX-B와 인천발 KTX를 종합적으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유 시장과 교통망 확충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수을에 대한 비전을 조목조목 열거하는 모습에서 활기참이 느껴졌다. 그는 지역에서 약해진 보수세를 복원하기 위해 혼신을 다했다는 점도 피력했다.

“지난 2020년도에는 정의당 이정미 의원까지 나왔어요. 이 의원이 18.9%를 득표한 상황에서 마저 국민의힘이 패했습니다. 우리로서는 정말 뼈아픈 상황이었습니다. 2021년 2월부터 지역 당협위원장을 맡아 열심히 밭을 갈았고 대선에서 11% 차이로 이겼어요. 지방선거에서 유정복 시장도 이 지역에서 압도적인 표를 받았습니다. 지지세 회복에 노력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총선 경쟁에 앞서 본선 진출의 관문을 뚫는 일이 당장의 관건일 터다. 기존 경쟁자들은 물론 대통령실 전 부대변인도 연수을에 도전장을 냈다. 여기에 더해 새로운 주자가 나타날 수도 있다. 

-  경쟁률이 만만치 않을 듯한데 필살기는 무엇입니까. 

“제 필살기는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그의 눈에서 자신감이 돋보였다.

“거듭 강조하지만 당협위원장을 맡은 후 치른 모든 선거에서 이겼습니다. 연수을 소속 인천시의원이 교육위원회에서 우리지역에 학교 3개를 유치했습니다. 민주당 의원이 3년 동안 하나도 유치 못했던 것을 저희가 유치했어요. 제게 일 잘하는 사람,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라고 많은 주민들이 말합니다.

지금 지역의 청사진을 만들고 있고, 격주로 학부모와 간담회를 통해 각 학교에 부족한 시설들이나 문제를 반영하거나 조례 등을 검토해서 수정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송도는 지난 10년 동안 발전이 지체됐거든요.”

송도 국제도시가 다수 포함된 연수을 지역은 인천에서도 보수세가 강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이곳도 보수의 철옹성은 아니었다. 민 전 의원은 연수을 당협위원장으로 처음 왔을 무렵을 소회했다.

“처음에 지역에 내려왔을 때 지금의 문제가 똑같아요. 워터프론트, 트램, 내부 교통망 그다음에 학교 문제 등 똑같은 얘기를 반복하거든요. 10년 동안 해놓은 게 없어요. 앞으로 제가 현역 의원이 되면 이 잃어버린 10년을 20년 앞당겨주겠다고 약속합니다. 저는 해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일 잘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니까요. 

연수 을 지역의 겉만 보고 ‘여기 텃밭이다‘, ‘아무나 와도 되겠구나’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송도 내려와 정착하면서 정치를 시작했을 때 참 어려웠어요. 주민들에게 ‘너 인천 위해서 뭐 했어’, ‘송도 위해서 뭐 했어’ 이런 말 많이 들었거든요. 지역에서 열심히 갈고 닦아 이제 10년 차인데, 그런 만큼의 성과를 보여야만 주민들이 알아줍니다.

제가 잘 가꿔놓으니 가능성이 보여 오고 싶은 분들 많겠죠. 하지만 온다고 되는 건 아니다. 성과를 낸 사람만 할 수 있다. 송도에서 정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갈고 닦아서 도전해보세요. 낙하산으로 내려올 생각하지 말고 지역에서 봉사하고 본인의 정치적 역량을 갈고 닦으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도의힘 2023-12-12 01:52:21
이번에는 민현주가 국회의원이 될 겁니다. 그 동안 열일했으니 지역 공천 받는것은 당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