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세 폐지’ 선언에 고액자산가 급선회…‘웃는’ 개미 따로 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투세 폐지’ 선언에 고액자산가 급선회…‘웃는’ 개미 따로 있다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4.01.05 17:11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일 한국거래소 찾은 윤 대통령 “금투세 도입 폐지 추진하겠다”
업계 “증시 불안요소 없어져…고액자산가 국내투자 비중 높아질 것”
정의정 한투연 대표 “불공정한 금투세 폐지될 시 증시 부양 전망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한국거래소 증시 개장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025년 도입 예정이었던 금투세 폐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증권가와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2일 한국거래소 증시 개장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2025년 도입 예정이었던 금융투자소득세(이하 금투세)의 폐지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증권사와 개인투자자들 얼굴에 화색이 돌고 있다. 금투세로 인해 예상됐던 증시 먹구름이 걷히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과 개인투자자들은 금투세가 폐지될 시 증시의 불안요소가 사라짐은 물론 증시 부양을 기대하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일 한국거래소 증시 개장식에 참석해 “국민과 투자자 그리고 우리 증시의 장기적 상생을 위해 금투세 폐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지난 2020년 6월 ‘소득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문재인 정부의 원칙 아래 2023년 1월 도입 예정이었던 금투세는 오는 2025년으로 2년간 유예됐다. 금투세는 대주주 여부에 관계없이 금융투자로 번 소득에 매기는 세금(20%, 3억 원 초과 시 25%)으로,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으로 벌어들인 소득(5000만 원 초과분)이 그 대상이다.

 

금투세 폐지에 긍정적인 증권사…“불안요소 사라지고, 국내투자 늘 것”


증권가에서는 아직 도입 전 단계인 만큼 지금 당장 이익에 있어 직접적인 영향은 미미하겠지만, 고액자산가들의 국내 투자 비중을 높일 수 있음은 물론 불안요소 하나가 사라진다는 데서 폐지를 반기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금투세가 도입될 시 고액자산가들이 이탈할 수도 있다는 말이 돌았다”며 “증권사 입장에서 금투세가 실제로 폐지될 경우 직접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이익이나 혜택이 있다고 콕 집어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불안 요소 하나가 사라졌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부터 기업금융(IB) 부문 외 WM 부문, 나아가 고액자산가 유치에 힘을 쏟고 있는 증권사들 입장에서 금투세 폐지는 사실상 호재나 다름없다. 실제로 주요 증권사들은 지난해 말부터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상가에 WM특화형 점포를 입정하며 고액자산가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2023년 10월 말 한국투자증권을 시작으로 유안타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이 차례로 반포 원베일리에 지점을 열었다.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는 지난해 입주가 개시된 곳으로 매매가가 수십억 원에 달하는 최고가 아파트 중 하나다.

윤향미 유안타증권 GWM반포센터 센터장은 금투세 폐지 가능성에 대해 “윤 대통령의 금투세 폐지 발언 이후 실제로 VIP 고객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향후 금투세가 폐지된다면 국내주식이나 채권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사이즈가 커지기 때문에 해외자산으로 시선을 돌리려고 계획했던 고객들의 마음을 돌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2025년 1월부터 도입이 예정돼 있었기에 몇몇 고객은 이르면 올 상반기에 국내주식 비중을 줄이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짜고 있었다”며 “그러나 (윤 대통령 발언 이후) 급하게 매도해야 할 필요가 없어져 국내주식 비중을 늘리는 쪽으로 고민 중인 고객도 생겨났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 그는 채권에 대해서도 “금리가 고점이었던 지난해의 경우 짧게는 10년짜리부터 길게는 30년짜리까지 매도가 굉장히 많이 들어왔다”며 “길게 가져가고 싶어도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올해 안에 모두 팔아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단순히 높은 금융소득을 벌어들이는, 금투세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고액자산가들 외 이른바 예비 고액자산가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데도 주목하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고객 중 고액자산가는 아니지만 금융소득이 거의 5000만 원 수준에 근접한 투자자들도 꽤 있다”면서 “실제로 몇몇 고객들은 관련 문의를 매니저들에게 했었고, 고액자산가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를 앞두고 있는, 이른바 총알이 충분한 고객들의 이탈까지도 막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했다.

 

증시 부양 위해 고액자산가 이탈 막아야…금투세 무관 투자자들도 폐지 환영


기획재정부 등 당국에서는 금투세 과세 대상자를 약 15만 명 수준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전체 개인투자자(약 1500만 명)의 1% 수준으로, 애초 99%의 투자자들은 금투세 도입과 사실상 무관하다.

그럼에도 개인투자자들은 금투세 폐지를 반기는 모양새인데, 금투세가 도입될 경우, 이른바 '큰 손'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떠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결과적으로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 금투세는 증시를 하락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난해 11월 초 한시적 공매도 금지 정책과 궤를 같이하는 셈이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과세대상에서 외국인과 기관은 제외되고, 개인만 독박을 쓰는 불공정함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5000만 원 이상의 금융투자소득을 올리는 투자자들이 세금 폭탄을 맞는 상황을 면하고자 부동산 등 다른 투자처로 발길을 옮길 수도 있다”며 “금투세가 폐지된다면 큰 손들이 주식시장을 떠나지 않게 되고, 시중 대기자금 유입 가능성이 높아져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고액자산가 비율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의 경우 고액자산가(예탁액 1억 원 이상) 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각각 31만 명, 23만 명 늘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23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금융자산과 부동산자산이 각각 10억 원 이상인 부자는 약 46만 명이며, 부자들은 일반 가구보다 보유한 금융자산이 약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재혁 2024-01-06 13:52:43
금투세 폐지로 고액자산가가 국내증시에 투자하면 개미들도 자연스레 투자가 이어지고...증시가 활성화 되면 부동산에서 자본시장으로 자금이 이동되니 결국 나라가 부유해진다! 금투세 시행되고 거래세 폐지되면 기관과 외국인에게 걷히는 세금은 누가 부담하겠나? 결국 개미들이 부담해야 하질 않나! 또한 초단타 시장으로 변질되어 국장은 1990년 대만보다 더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 명약관화하다!

구름나그네 2024-01-06 04:54:35
민생.경기회복위해. 주식시장 활성화는 꼭 필요하며
금투세폐지는 대다수의 1400만 개인투자자들은
환영한다

나나 2024-01-06 01:16:52
금투세 폐지해서 주가 폭락 막아주세요.
대만이 금투세 도입하려다 단기간 종합지수 폭락하고 철회했지요, 대만, 싱가폴 등 우리와 국력이 비슷하거나 한수 위인 나라들 금투세 안합니다.
국가GDP우리의 절반인 대만 시장 시총 한계가 우리를 능가 할 만큼 경쟁력 꽝인데 시장에 세금을 마시면 누가 여기 투자합니까.

금투세폐지 2024-01-05 23:13:24
금투세는 개인독박 과세고 경제망함의 지름길입니다.
금투세폐지를 지지하는 윤대통령님감사합니다
국힘지지합니다

나나 2024-01-05 22:28:29
금투세 시행되면 해외로 유출되는 자금이 엄청납니다. 금투세 폐지로 자금의 유출방지 효과가 엄청나고, 주식시장도 살아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