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크게 줄인 '제2금융권'...몸사리기 본격화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가계대출 크게 줄인 '제2금융권'...몸사리기 본격화한다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2.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체율 리스크에 대출문턱 높아져
4분기 가계대출 1768.3조, 전분기比 8조↑
비은행기관가계대출, 기타대출 중심 감소폭 확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기관별 가계대출 증감액 그래프. ⓒ한국은행
기관별 가계대출 증감액 그래프. ⓒ한국은행

최근 금융권의 자산건전성 회복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면서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비은행권의 가계대출 취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은행 및 금융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가계신용(가계대출+판매신용) 잔액은 전분기보다 8조원 증가한 1886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가계대출은 1768조3000억원으로 주담대 증가폭 축소와 기타대출 감소폭 확대로 6조5000억원이 증가했다.

기관별로는 예금은행과 기타금융기관은 전분기보다 11조4000억원, 1조원 증가한 반면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5조8000억원 감소했다. 예금은행은 주담대를 중심으로 증가폭(10.0조원→11.4조원)이 늘어났고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기타대출을 중심으로 감소폭(-4.8조원→-5.8조원)이 확대됐다. 

서정석 한국은행 금융통계팀장은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은 부동산 대출 관련 리스크 관리 강화로 6분기 연속 감소했다”며 “상호금융의 가계대출이 기타대출에 해당하는 비주택 부동산 대출을 중심으로 2조6000억원 가량 줄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부동산PF 부실에 대비해 제2금융권에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을 요구하고 있다. 손실 우려가 큰 제2금융권과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손실 흡수 능력을 키우고 재정건전성을 제고하라는 취지다. 금융감독원은 이달초 주요 저축은행, 상호금융사의 현장검사에 착수해 부동산PF 부실 위험 관련 충당금 적립 수준을 점검하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저축은행업계는 부동산PF 대출에 대한 충당금 적립 강화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신규 가계대출을 줄이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저축은행 79곳의 3분기 연체율(기업대출 포함)은 6.15%로 전분기 대비 0.82%p 상승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연체율은 가계대출 5.40%, 기업대출 7.09%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수신과 여신을 균형 있게 유지하고 있다”며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선에서 취급할 수 있는 대출의 폭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새마을금고도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 위기를 겪었던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지난달말 기준 6%대 후반으로 작년말과 비교해 1%p 이상 상승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연체율은 5.41%로 전년말보다 1.82%p 급증한 바 있다. 건설·부동산업 대출 부실이 커지면서 연체율에도 영향을 미친 셈이다. 이에 새마을금고는 지난해부터 가계와 기업 대출을 동시에 축소하는 투트랙 정책을 펴고 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건전성 이슈 때문에 대출을 보수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아울러 부동산 경기가 위축됨에 따라 고객들의 대출 수요 자체가 줄어든 것도 요인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작년 9월 부동산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정부는 관계기관·금융업권 등과 함께 부동산PF 관련 위험을 상시 점검하고 PF사업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이 적재적소에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나갈 계획”이라며 “금융기관은 위험관리 차원에서 대손충당금 적립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