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이주민 정착 돕기 위한 교육·주거·취업 정책 제안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통합위, 이주민 정착 돕기 위한 교육·주거·취업 정책 제안 발표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4.1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이주민 근로자 상생 특별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이주민 근로자 상생 특별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6일 이주배경주민이 우리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주거·취업 관련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통합위 산하 ‘이주민 자치참여 제고 특별위원회’는 이날 △생애단계별 촘촘한 한국어 교육 인프라 구축 △산업현장 이주근로자 소통역량 및 안전 제고 △교육현장 포용성 강화 △이주민 정책 및 소통기반 체계화 △사회통합 지원 프로그램 확대 △이주민 지역사회 참여제도 강화 등에 대한 세부 정책 제안을 공개했다.

특위는 먼저 이주배경 학생이 부딪히는 언어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생애단계별 한국어교육 인프라 구축을 제안했다. 유아·아동·청소년·성인 등 이주민 생애단계별 맞춤형 한국어교재를 개발해 일선 학교, 기업과 한국문화원, 한국교육원 등에 보급하는 방안이다.

또 학교 밖 이주배경 학생 한국어 위탁교육을 ‘학교 안’으로 점진적으로 유도하고, 장기적으로는 위탁교육이 아닌 내국인 학생과의 통합교육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아울러 산업유형별‧작업장 유형별 ‘실무한국어 교재’ 개발, 이주근로자 사업장으로 ‘찾아가는 한국어교실’ 운영 등도 제안했다.

이뿐만 아니라 취학통지서를 받지 못해 학교 진학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현재 연 2회 제공하고 있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입국정보 제공을 연 4회로 확대하고, 이주민 지원 관련 유사 사업 중복 해소를 통한 예산절감과 관계부처 협업을 촉진할 수 있도록 ‘공간통합·정보통합·민원통합’ 방안도 제시했다.

아울러 이주민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사회통합 지원 프로그램 확대, 이주민 정책 추진 과정에서의 참여 촉진을 위한 이주민 지역사회 참여제도 강화 등도 제시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다양한 인구구성이 우리 사회의 갈등 요인이 아닌 활력소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 특위 정책제안이 향후 정부의 이주민 정착지원과 통합정책 마련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