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김무성·김문수…차기 총리는 누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인제·김무성·김문수…차기 총리는 누구?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5.2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피아' 개혁 위해 법조인과 관료출신 아닌 '정치인' 물망 올라…朴 '정부 실세' 총 출동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지난달 27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차기 총리직에 여권 중진 의원들이 거론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의 결정적 원인을 '관피아'라고 지목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안전 컨트롤타워 재정립 등 국가 개조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업무 능력을 갖춘 사람이 총리직을 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차기 총리는 법조인과 관료출신이 아닌 정무적인 감각을 갖춘 정치인 출신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

게다가 청와대에선 겉으론 국민 통합 등 다양한 기준이 거론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론 앞으로 남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를 뚝심 있게 밀어 붙일 총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강하다.

때문에 여지껏 '얼굴 마담'이라는 평가를 들었던 총리직에 개혁을 이끌만한 인물을 내정함으로써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에 힘을 불어 넣어 주는 국정 쇄신의 기회로 작용될 확률이 높다. 

▲ 새누리당 이인제, 김무성 의원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차기 총리에 물망에 올랐다 ⓒ 뉴시스

이인제·김무성·김문수·황우여·최경환·최병렬까지…당 실세들 대거 거론돼

차기 총리직을 놓고 당권에 도전한다는 뜻을 밝힌 이인제, 김무성 의원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황우여 대표, 최경환 전 원내대표, 최병렬 전 의원 등 당 중진 의원들이 거론되고 있다.

이인제 의원은 노동부 장관과 선출직 경기도지사를 역임해 행정능력을 인정받았다. 게다가 정통 새누리당 출신이 아니라는 점이 흠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정치권에서 6선의 노련함과 여야를 막론하고 두루 친한 인맥은 현재 총리감으로 적당한 '화합형 총리'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무성 의원은 총리감으로 가장 이름이 많이 오르내리는 사람 중 한 명이다. 김 의원은 일찌감치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뜻을 표해왔지만, 정치권을 중심으로 총리직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시국이 준엄한 만큼 추진력이 강하고 정치력까지 갖춘 인물 필요해 김 의원이 적합하다는 것.

게다가 김 의원은 국회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무원 개혁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

하지만 김 의원은 총리직을 맡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김 의원은 줄곧 차기 당권에 욕심을 내왔고, 지난 2012년 새누리당 선거 책임자를 맡을 당시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어떤 임명직 자리에도 나가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차기 경기도지사 불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지사도 총리에 거론되고 있다. 김 지사도 경기도지사직을 행하면서 원만한 행정직을 인정받았고 추진력 강하게 경기도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7인회라고 알려진 최병렬 전 의원도 총리로 거론되고 있다. 최 전 의원은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건이 났을 때, 서울시장으로 차출돼 사고를 수습했기 때문.

대형 참사가 났을 때 사고를 원만하게 수습할 수 있는 정치, 행정력 때문에 차기 총리 1순위로 꼽혔다.

하지만 77세의 많은 나이와 건강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도 차기 총리에 거론되고 있다 ⓒ 뉴시스

차기 총리로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전 원내대표 콤비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관료 사회의 대대적인 혁신과 쇄신을 이끌기 위해선 '핵심 실세'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황우여 대표는 현재 차기 국회의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어 총리직에 임명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된다.

최 전 원내대표는 지식경제부 장관을 역임해 청문회를 원만하게 통과한 이력이 있다.

하지만 최 전 원내대표를 총리직에 앉히면 '실세'란 점 때문에 여야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분석돼 최 전 원내대표는 총리직에 적합하지 않다는 분위기다.

한편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서 야권 출신 총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화갑 민주당 전 대표와 강봉균 최인기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여권 내 한 관계자는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총리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국민을 비롯한 정치권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화합형 총리는 정치인이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차기 총리 발표는 아마 6·4 지방선거 전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