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주총 열고 사외이사 7인 이견없이 의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금융, 주총 열고 사외이사 7인 이견없이 의결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3.2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최영휘 전 신한금융 사장 이사회 의장 선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KB금융지주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신규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선임 등을 이견없이 원안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벌어진 'KB사태'를 계기로 사외이사 7명이 모두 교체됐다.

KB금융 사내이사는 윤종규 KB금융지주회장 겸 국민은행장과 이홍 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이 선임됐다.

새로운 사외이사 7인은 최영휘 전 신한금융 사장, 박재하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 부소장, 최문열 서강대 교수, 한종수 이화여대 경영대 교수, 김유니스경희 이화여대 로스쿨 교수, 이병남 LG인화원 원장,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등 7명이다.

▲ KB금융지주는 27일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제7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뉴시스

윤종규 회장은 "업계 최초로 사외이사 후보를 주주들이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줬고,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려해 사외이사를 선임했다"며 "지배구조 개선에 많은 진보를 이뤘다고 생각하고 투명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휘, 최운열, 김유니스, 한종수 사외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그룹의 중요 사항을 경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고, 매년 사외이사들에 대한 내·외부 평가를 실시해 평가점수가 낮은 하위 2명은 연임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 등의 '지배구조개선안'도 의결됐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KB금융지주 사장 선임 계획을 질의하자 윤 회장은 "당분간은 어려움이 없다"며 "사장을 선임한다면 주주의견을 반영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에 도움이 되는 분을 모셔오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KB금융 이사회는 최영휘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최 의장은 한국은행, 재무부를 거쳐 신한은행에 입행해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역임했다.

국내 금융권에서 경쟁업체의 최고경영자 출신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한 일은 유래 없는 일이다.

최 의장은 "KB금융이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독립적인 이사회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