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국조 특위 활동 내달 2일까지 연장…與野, 증인채택 '평행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원국조 특위 활동 내달 2일까지 연장…與野, 증인채택 '평행선'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4.0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여야가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활동 기간을 내달 2일까지 연장했다. 하지만 여전히 증인채택에 대해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MB)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5인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당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MB를 비롯해 핵심 5인방의 증인이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며 "MB가 해외자원개발의 핵심이라는 것은 온 국민이 아는 주지의 사실"이라고 발혔다.

그는 "국민 70%가 MB의 증인 채택에 찬성한다는 조사결과도 이미 나와 있다"며 "60조원으로 추정되는 천문학적인 혈세낭비에 대한 책임있는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증인석에 나와야 한다. 새누리당이 전직 대통령이란 이유만으로 책임있는 사람을 청문회에 세우지 않는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세웠다.

반면 새누리당은 야당의 요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당 자원국조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기간 연장 합의에 항의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권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MB가 잘못해서 마치 이런 결과가 발생한 것처럼 자꾸만 정치적으로 몰아간다"며 "국회의 증인으로 소환하려면 주요정책 수립에 결정적인 관여를 하거나, 부정과 비리가 있거나, 아니면 최소한 소위 실패했다고 평가받고 있는 문제 사업에 대해서 투자를 할 때 부당하게 관여하거나 개입했다는 최소한의 증거가 있어야 부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태까지 이뤄진 해외자원개발에 있어서의 문제점이 뭐냐,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과제를 만들어야 하느냐, 도출해야 되느냐, 여기에 주안점이 맞춰져야 미래가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