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노사, 법인카드 사용내역 공개 놓고 ‘갈등’
스크롤 이동 상태바
NH투자증권 노사, 법인카드 사용내역 공개 놓고 ‘갈등’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3.07.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사용 의혹…내역 공개해야” vs “각종 영업기밀 포함…공개 불가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NH투자증권 노조가 18일 농협중앙회 앞에서 정영채 대표이사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시사오늘 박준우 기자
NH투자증권 노조가 18일 농협중앙회 앞에서 정영채 대표이사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시사오늘 박준우 기자

법인카드 사용내역 관련해 농협중앙회·NH투자증권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NH투자증권지부간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18일 노조가 정영채 대표이사의 해임까지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날 오전 11시 노조는 중구에 위치한 농협중앙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임직원들이 공적자금을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며, 회계 투명성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정 대표는 노동조합과 우리사주 조합장이 요구하는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비롯해 일부 임원들의 부정사용 의혹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올해 초 모 부사장의 법인카드 부정사용 의혹을 비롯해 법인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제보도 있다면서, 법인카드가 정상적으로 합당하게 쓰였는지, 사적사용은 없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임원들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공개해줄 것을 정 사장에게 요청했지만 정식 법적 절차를 밟으라는 말만 반복하면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정확한 카드 사용내역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것은 소수 주주의 권리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회사 운영 목적에 맞지 않게 법인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명백히 횡령이자 배임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뢰와 상생 그리고 소통 등이 옛말이 됐다. 그 예시로 회사가 일방적으로 점포 통폐합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노사간 단체협약으로 합의한 내용에 대해서도 합의 사항과 협의사항을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원칙인 회계의 투명성, 노사 상생, 신뢰, 소통 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조직 내부 직원들간, 임직원간 상생과 소통, 신뢰 문화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이외에도 노조는 앞서 발생했던 라임과 옵티머스펀드 사태를 되짚었다. 노조는 “앞서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는 NH투자증권이 판매했다 5000억 상당의 피해액을 냈는데, 해당 펀드는 정 사장의 지시로 판매하게 됐다”며 "통상 이처럼 큰 사고가 나면 경영진이 책임을 지기 마련인데 정 사장은 책임을 지기는커녕 오히려 연임됐다"면서 정 사장과 경영진을 겨냥했다.

하지만 NH투자증권 측은 이같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노조의 법인카드 부정사용 의혹 제기는 사실무근이다. 카드 사용 내역은 개인정보를 비롯해 각종 영업 기밀이 포함돼 있어 노조의 근거 없는 주장만으로는 공개가 불가능하다”며 “노조는 현 집행부 출범 이후에도 매년 반복해서 회사의 입증 책임을 요구하는 투쟁 방식을 보이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회계장부열람청구는 우리사주조합 규약에서 정한 조합 설립·운영과 관련한 목적사항들에 반할 뿐 아니라 동 규약에서 정한 목적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도록 정해 놓고 있다”며 “노조위원장이 우리사주조합장을 겸직하고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우리사주조합 규약에 반하는 요구를 하는 것은 사측에서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