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파행, 여야 모두 ‘네 탓’ [한컷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잼버리 파행, 여야 모두 ‘네 탓’ [한컷오늘]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3.08.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문재인 정권 때 뭐 했나” 野 “문제 생기니 또 남 탓”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시사오늘 김유종
ⓒ시사오늘 김유종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준비 부실 사태를 두고 여야의 ‘네 탓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잼버리의 새만금 유치 확정이 문재인 정권 시절에 이뤄진 점을 강조하며 전 정부 책임론을 부각했다.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것은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다. 문 전 대통령은 새만금 사업을 100대 국정과제로 삼았을 정도로 준비에 집중했다. 민주당이 제대로 된 공당이라면 정부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들의 과거 실정부터 반성해야 할 것이다.”

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이 또 다시 ‘남 탓’을 한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미 폭염은 예상됐던 것이고, 이 문제는 많은 분들이 지적했던 것이다. 문제가 예상되면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실제 문제가 발생하니 남 탓을 하고 있다. 잼버리 대회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다. 남 탓한다고, 전임 정부 탓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나아가 민주당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며 여권을 압박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9일 당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국정조사는 당연히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사전 점검, 일정 관리, 사후 조치 부분 같은 국가 시스템이 붕괴된 것이다. 당연히 국정조사 사안이다. 국가 시스템의 문제면 오히려 국민의힘에서 국정조사를 하자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되묻고 싶다. 국가 시스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이러자 국민의힘은 전라북도에 책임을 돌렸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민주당 소속인 만큼 민주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음은 10일 김기현 대표가 당 최고위원에서 한 발언이다.

“전라북도와 부안군은 잼버리 대회를 이유로 거액 예산을 배정받은 다음 해외 출장을 나가 대표적인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크루즈 여행도 했다고 한다. 장기간에 걸친 일당 독점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지 못한 탓으로 이런 방만한 재정 운용이 된 건 아닌지 심각하게 의심이 된다. 국민 혈세를 흥청망청 관광으로 퍼다 쓴 것은 반드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