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논란…침묵하는 민주당, 왜? [윤진석의 정치텔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미향 논란…침묵하는 민주당, 왜? [윤진석의 정치텔링]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3.09.1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조총련 행사 참석 도마 오른
윤미향 논란에 대한 민주당 입장에 관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조총련 주최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에 참석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시사오늘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조총련 주최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에 참석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시사오늘

 

정보와 평론의 믹스매치, 색다른 어젠다 제시 지향의 주말판 온라인 저널, ‘정치텔링’이 꼽은 요즘 여론의 관심사 중 이것.
 

- 윤미향 논란의 쟁점은?
- 민주당 침묵하는 이유는?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윤미향 의원은 지난달 31일 일본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열린 관동(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주기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논란이 된 것은 주최측이 조총련이었다는 겁니다. 조총련은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을 다섯 명까지 추천할 만큼 사실상 북한을 대표하는 단체입니다. 대법원은 1970년 조총련에 대해 대한민국을 부인하고 북괴를 지지·찬양하는 반국가단체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 국가보안법에 따라 찬양·고무·회합·통신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쟁점은 윤 의원이 조총련 행사인 것을 알고 갔느냐 여부입니다. 인지 및 접촉 여부에 따라 남북교류법 및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남북교류법에 따르면 남한 주민이 북한 주민을 만날 시 통일부에 사전신고를 해야 하고, 이를 어기면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또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와 8조(회합·통신) 위반일 경우 각각 7년에서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합니다.

 

1. 윤미향 논란의 쟁점은?


윤 의원은 여러 시민단체가 모인 행사일 뿐 조총련 주최임을 전혀 몰랐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교류법을 위반한 적이 없다. 조총련 만나러 갈 계획을 세우지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전직 국정원 간부의 시각은 또 다릅니다. 그는 <시사오늘>과의 서면 회신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장석광 국가정보연구회 사무총장 발언입니다.

 

“윤 의원에 묻는다”
장석광 국가정보연구회 사무총장 

 

“윤미향 의원은 자신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이른바 막걸리 반공법 시대로의 회귀’라고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윤 의원이 혐의를 받고 있는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 등), 8조(회합‧통신 등)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실질적 해악을 끼칠 정도의 구체적 위험성이 존재해야 처벌할 수 있도록 그 처벌 조건을 아주 엄격하게 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선 경찰이 이미 수사에 착수했다고 하니 일단은 지켜볼 일이지만, 법은 누구에게나 공평무사하게 적용돼야 할 것이다.

 

전직 국정원 간부였던 장석광 국가정보연구회 사무총장은 조총련 행사에 참석한 윤미향 의원 논란 관련해 공평무사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시사오늘
전직 국정원 간부였던 장석광 국가정보연구회 사무총장은 조총련 행사에 참석한 윤미향 의원 논란 관련해 공평무사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시사오늘

이번 사건의 보다 더 큰 본질은 윤 의원이 생각하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이다. 윤 의원은 이번 행사가 조총련이 단독으로 주최하는 행사도 아니고, 조총련 관계자를 만날 의도나 계획이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행사에서 조총련 도쿄본부 고덕우 위원장이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참석한 추도사에서 대한민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 도당’이라고 지칭하는 것을 그냥 그대로 듣고 있었다는 사실은 분명한 팩트다. 그 이후 국민들의 여론이 들끓는 지금까지도 조총련의 ‘남조선 괴뢰 도당’ 망언에 대해 윤 의원은 아무런 언급이 없다. 평가할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동조한다는 뜻인지? 
 

우리나라 헌법은 대한민국을 한반도 내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하고 있다. 윤 의원은 한반도내 유일한 합법정부인 그 대한민국에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고, 그 국회의원이란 신분으로 인해 주일 대사관으로부터 입국의 편의와 차량지원까지 받을 수 있었다. 
 

그런 대한민국을, 그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있는 자리에서, 대한민국을 ‘남조선 괴뢰도당’  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조총련이 대한민국 국회의원 윤미향을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에 대한 윤미향 의원의 생각을 듣고 싶다. 
 

북한의 사전은 괴뢰도당을 ‘제국주의를 비롯한 외래 침략자들에게 예속돼 그 앞잡이 노릇을 하면서 조국과 인민을 팔아먹는 민족 반역자 또는 그런 자들의 정치적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2. 민주당 침묵, 왜?


현재 정부 여당은 윤 의원 논란에 대해 강경한 입장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윤 의원을 겨냥하며 “반국가행위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 고 한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도 “윤 의원이 헌법과 의원으로서의 직무를 위반했다”며 “제명해야 한다”고까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윤 의원은 “한국의 보수언론과 국민의힘만이 이념 몰이로 간토학살 희생자분들에게 또다시 상처를 내고 있다”며 색깔론이라고 반발하고 있는데요. 눈길을 끄는 건 민주당의 모습입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및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이 일던 때와는 달리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태도. 평론가들은 어떻게 볼까요. 서정욱 변호사,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정세운 정치평론가 순으로 들어봤습니다.
 

서정욱 변호사ⓒ시사오늘
서정욱 변호사ⓒ시사오늘

 

“여론이 무서워”
서정욱 변호사 

 

“민주당이 반격을 안 한다? 그만큼 심각한 사안임을 알기 때문이다. 예전에 윤 의원이 1심 판결받았을 때는 이재명 대표가 미안하다고 하고 의원들이 나서서 릴레이로 감싸며 옹호한 바 있다. 지금은 침묵하고 있다. 통일부의 과태료 문제를 떠나 심각한 문제임을 아니까 침묵하는 것이다. 여론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윤미향의 남편 김삼석 씨는 한통련(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과 연결돼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고의성 여부와 관련해 국가보안법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다.”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시사오늘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시사오늘

 

“문제인식 못 느껴”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윤 의원이 거기(조총련 행사) 간 것에 대해 전혀 문제 인식을 못 느끼는 중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반일민족주의와 친북 성향 등 민주당에 깔려있는 기본적인 생각들이 거의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탈북자에 관해 부역자다, 배신자라고 하는 것처럼 조총련 행사에 참석한 것이 뭐가 문제냐? 라고 보기에 아무런 표명을 않는 것이다. 윤 의원 남편은 남매간첩단 사건으로 구속된 바 있다. 단순히 남북교류협력 위반을 떠나 향후 수사를 통해 국보법 혐의가 적용될 소지가 있는지 여부 등이 관건이다.”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뿌리 깊은 인식차 때문”
정세운 정치평론가 

 

“민주당이 침묵하는 것은 인식차 때문이다.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국보법 폐지를 외쳐왔던 당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박정희·전두환 정권이 연이어 반공몰이를 했다고 인식하면서 자신들의 행동은 사상의 영역이라는 식의 논리를 세워왔다. 1980년대 학생운동권 내 반미 정서가 더해지고, 반일감정을 키워오면서 이들이 영입된 민주당 역시 특이한 민족주의 현상으로 점철되는 결과를 맞았다고 본다. 때문에, 우리 민족 관련해 관동대지진 추모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뭐가 문제냐라는 시각이 지배적일 것인데, 다만 여론 등을 의식해 침묵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