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내정설 공방…“마타도어 안 돼” [윤진석의 정치텔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동관 내정설 공방…“마타도어 안 돼” [윤진석의 정치텔링]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3.06.18 18: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동관 방통위원장에 거론되면서 커지는 
첩첩산중 논란…뜨거운 정치권 공방 관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 특보가 새 방통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그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 또한 거세지고 있다.ⓒ연합뉴스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 특보가 새 방통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그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 또한 거세지고 있다.ⓒ연합뉴스

 

정보와 평론의 믹스매치, 색다른 어젠다 제시 지향의 주말판 온라인 저널, ‘정치텔링’이 꼽은 요즘 여론의 관심사 중 이것.
 
- 이동관 내정설에 거세지는 정치권 공방↑
- 자녀 학폭 의혹, 언론통제 논란, 진상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TV조선 심사 부당 개입 의혹으로 면직 상태입니다. 이후 MB(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새 방통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그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은 거세지고만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부터 언론장악 음모론을 집중제기하고 있고, 국민의힘은 마녀사냥식 공격이라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의 뜨거운 쟁점이 되는 가운데 평론가들은 어떻게 보는지 17~18일 들어봤습니다.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시사오늘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시사오늘

 

“지명도 하기 전…전무후무한 공격 이례적”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 

 

“현재는 공방만 있지, 진실을 알 수 없다. 만약 지명된다면 청문회가 열릴 것이고, 그 자리에서 모든 진실이 드러나게 되며 국민이 판단할 것이다. 그런 후 최종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임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절차다.

이동관 특보는 아직 임명도 되지 않았다. 대통령이 지명도 하기 전에 이렇게 공격을 하는 것은 전무후무한 상황이다.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인하는 이래경 혁신위원장 낙마 사건 때 터트린 것도 국면을 전환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산 바 있다. 그 점을 먼저 지적하고 싶다. 
 

이 특보가 대권주자도 아니지만, 마타도어식의 ‘제2의 김대업 사건’이 안되려면, 야당에서는 중국에 머물고 있는, 이 특보 아들의 학폭 의혹을 제보한 전교조 교사 전경원 씨를 청문회의 증인으로 불러야 할 것이다. 전 씨는 공익제보자답게 청문회 자리에서 학폭의 증거를 공개해야 하며,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관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 (전 씨는 참교육연구소장 당시 이재명 지지 성명 및 대선 캠프 활동, 휴직 상태에서의 강민정 의원실 보좌관 겸직 문제, 박병석 국회의장과 임용취소 관련 소송을 벌인 것 등의 논란에 휩싸여 있다) 
 
언론장악 논란은 문재인 정권 때 한 것이 아닌가 싶다. 적폐청산 TF팀을 들어 1년 내 KBS, MBC, YTN 사장 등을 내쫓고 방송을 장악한 유일한 정권이다. KBS에서는 진실과미래위원회(진미위)라는 적폐청산 기구를 만들어 10개월 동안 보도국장부터 총 19명을 해고 및 정직처분 등을 내리고, 전 정부에서 임명한 이사진을 갈아치우고 민주노총 인사들로 채웠다. 자신들과 똑같이 할까 봐 두려운 것인가.”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언론통제 논란은 전 정권서 오히려…”
정세운 정치평론가 


“야당에서는 MB정권 시절 좌편향 모니터링 계획 등을 작성한 국정원 문건에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던 이 특보가 개입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오히려 언론통제 의혹이 불거져 나온 건 전 정권이 아닌가 싶다.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한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TV조선을 고의적으로 종편 방송에서 배제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재승인 심사점수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건 실행된 얘기다. 관련 문제로 오히려 전 정권이 비판을 많이 받는 상황에서 실행 여부 등이 불분명한 문건을 갖고 실제 일어난 일인양 가정해 비교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본다.”

윤명철 칼럼니스트ⓒ시사오늘
윤명철 칼럼니스트ⓒ시사오늘

 

“한상혁 사례 반면교사 삼아야”
윤명철 칼럼니스트 

 

“문재인 정권이 좌편향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임명해 공정과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방통위는 중립성이 생명이다. MB정권의 상징 인물인 이동관 특보는 개혁과 거리가 멀다고 보인다. 똑같은 실책을 범하면 안 된다.

현재 정치권에는 MB정권의 부활이라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챗GPT로 변혁의 시간이 점점 급박하게 되는 세상에서 인사 시계를 홀로 거꾸로 돌리면 안 될 일이다.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같은 참신한 인물을 편향된 이념 정치에 오염된 방통위원회 수장으로 임명해야 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6-18 21:20:29
삼성방통위 수사에 혼선을 준 이재용회장과 기자변호사들 프랑스와 베트남에 가서 윤석열대통령님께 왕창 깨져라.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연세대언홍원에 학교폭력이 없었냐? 십년무고죄처벌받아라. 강력처벌바랍니다. 형사조정제도와 배상명령제도도
비송업무도 부탁드립니다.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삼성방통위김만배들 검찰조사쎄게해주세요.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두번씩 무고하고소통반성사과문한장없었다. 수사에 혼선을 준 언론
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언론방송의 사회적책무는 언제 했었냐? 무고죄처벌받아라 벌금많이내라 관용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