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고인돌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개막식…전주향교, 공자 기리는 제사 거행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고창군, 고인돌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개막식…전주향교, 공자 기리는 제사 거행 [전북오늘]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3.09.18 09:4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고창군은 지난 15일 고인돌유적지 중심부 특설무대에서 ‘2023 고창 고인돌 유적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개막식을 가졌다

고창군, 고인돌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개막식

고창군은 지난 15일 고인돌유적지 중심부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2023 고창 고인돌 유적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개막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개막식에는 심덕섭 고창군수, 이경신 고창군의회 부의장 등 내빈과 고창군민 등 120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메인 미디어아트쇼와 70명의 팝페라단 및 합창단의 공연, 드론쇼 등으로 구성돼 큰 호응을 얻었다.

메인 미디어아트쇼는 ‘생명의 기운이 가득찬 고인돌 공원에, 꽃이 만개한 순화의 정원이 생겨난다’를 주제로 웅장한 음악과 맵핑영상, 조명이 어우러진 라이팅쇼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미디어아트 행사는 오는 10월 14일까지 ‘별똥별이 떨어지는 순간 다시 순환하기 시작하는 삼천년의 시간여행–별빛기행’을 주제로 유적지 일원에서 진행된다.

전주향교, 공자 학덕 기리는 제사 거행

전주시는 지난 16일 전주향교 대성전에서 공기 2574년 추기 석전대제가 열렸다고 18일 밝혔다.

석진대제는 매년 봄가을 상정일(음력 2월과 8월)에 공자의 인의와 도덕을 근본으로 한 학덕을 기리기 위해 술과 폐백을 성현의 신위전에 올리는 의식이다. 중요 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됐다. 행사는 전주향교가 주관하며, 전주시가 후원한다. 

이날 대제에서 오성위(공자·안자·증자·자사·맹자의 위패)에 술잔을 올리는 제관 역할은 양오봉 전북대총장(초헌관)과 이강안 광복회 전북지부장(아헌관), 이병섭 유도회 전주지부 부회장(종헌관)이 맡았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9-18 12:01:05
새해를 축하하는 의례가 시작되었다고 씌여 있다. 7세기 초엽 이전의 역사를 기록한 책인 『수서』에 이미 신라에서 설날에 축하도 하고 놀이도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면 신라에서도 벌써 오래전부터 설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백제에서도 설맞이 행사를 매우 이른 시기부터 하였다. 백제에선 261년에 설맞이 행사를 하였으며 왕이 정월 초하루 날에 큰소매가 달린 자주빛 겉옷(대수자포)과 푸른 비단바지, 금꽃으로 장식한 검은 비단관, 흰 가죽띠, 검은 가죽신을 신고 남당에서 정사를 처리하였다. 이것은 백제에서도 설맞이를 초기부터 국가적인 행사로, 궁중행사로 진행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출처:설 (조선향토대백과, 2008., 평화문제연구소)

윤진한 2023-09-18 11:59:36
[삼국사기 권제3, 1장 뒤쪽, 신라본기 1 내물이사금]
. 출처: 환과고독 [鰥寡孤獨] (한국고전용어사전, 2001. 3. 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신라시대의 교육 기관으로는 682년(신문왕 2)에 설치한 국학이 있습니다. 공자님 제사는 약간 늦게 시행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신라 국학은 통일신라 성덕왕 16(717)년에 당으로부터 공자와 10철 및 72제자의 화상을 가져와 국학에 안치하였으므로 이때부터 석전이 베풀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출처:교육학 용어사전). 고구려 유기, 백제 서기가 유실되어 고구려, 백제의 역사를 자세히 파악할 수 없어 안타깝습니다.
@ 백제와 신라의 설날.『삼국사기』에는 신라에서 651년 정월 초하룻날에 왕이 조원전에 나와 앉아 백관들의 새해 축하를 받았는데 이때부터 왕에게

윤진한 2023-09-18 11:27:47
국학이 설립되기전에는, 추석.설날같은 유교명절과, 기자조선.삼한의 始原유교(제천의식, 명절, 팔조법금)를 이어받고, 중국.고구려.백제의 선진문물과 유교제도를 받아들이는 상태였다고 인식됩니다. 내물왕때 맹자의 환과고독을 구휼하던 정책이 보입니다.

환과고독(鰥寡孤獨). 홀아비·과부, 어리고 부모 없는 사람, 늙고 자식이 없는 사람 등을 일컫는 말로, 맹자(孟子) 양혜왕장구(梁惠王章句下) 5에 나오는 용어입니다.

한국 역사의 경우, 그 환과고독에 대한 수취의 감면이나, 구휼책의 사례도 있습니다.

봄에 사신을 보내어 환과고독을 무문하고 각각 곡식 3곡씩을 주었고, 효제로 남다른 행실이 있는 자에게는 관직 1급씩을 주었다. ; 春 發使 撫問鰥寡孤獨 各賜穀三斛 孝悌有異行者 賜職一級 [삼국사기 권제3,

윤진한 2023-09-18 11:20:46
고인돌은 조상제사의 고대 한국 선사시대 역사입니다. 기자조선(기자조선의 후손이 삼한을 건설. 삼한중 마한지역은 백제, 진한은 신라, 변한은 가야가 됨)은, 은나라왕족 기자가 세운 나라인데, 은나라와 주나라의 신앙과 문물,교육은, 춘추전국시대 공자님의 儒家가 성립되는 토대가 된 始原유교의 시대에 해당됩니다. 한나라때 위만조선을 정벌하여 한사군이 세워졌는데, 한나라때는 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걸쳐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된 시기에 해당됩니다.한사군중 낙랑은 부여보다 선진문화였고, 부여는 고구려보다 선진문화라고 할수 있습니다. 고구려 건국자 주몽의 후손이 남하하여 백제를 건설하였습니다. 통상적으로 고구려 태학이 세워진 고구려, 백제(오경박사), 신라(국학,화랑)순의 국력과 문화수준으로 인식됩니다. 신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