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2023 국감…유통·식품업계, 올해도 ‘안전 논란’ 화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막 오른 2023 국감…유통·식품업계, 올해도 ‘안전 논란’ 화두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3.10.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니·코스트코 대표, 중대재해에 환노위 증인 채택
알리익스프레스 가품·잼버리 위생 이슈도 도마 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가 열리고 있다. 2023.10.11.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뉴시스

2023년 국정감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올해도 유통·식품업계에서는 안전 관련 이슈가 화두다. 상반기 사건·사고에 휘말렸던 기업들은 긴장 속 국정감사를 지켜볼 것으로 관측된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일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국감에는 굵직한 식품·유통업체 대표들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SPC계열사인 샤니의 이강섭 대표와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가 이날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강섭 샤니 대표는 최근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를 비롯해 연이은 중대 재해 문제 발생과 관련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끼임 사고로 사망한 데 이어 지난 8월 또 다른 공장에서도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야당에서는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결국 불발된 것으로 전해진다.

SPC는 국정감사 단골손님이다. 지난해에도 작업자 사망사고로 물의를 빚으면서 SPC 계열사 SPL의 강동석 대표가 환노위 국감에 출석해 사과했고, 또 다른 계열사인 비알코리아의 도세호 대표도 공장에서 발생한 위생 논란으로 국감장에 불려나왔다.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는 최근 벌어진 작업자 사망 사고에 대해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지난 6월 코스트코 하남점에서는 카트를 정리하던 업무를 하던 근로자가 쓰러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고인은 33도를 웃도는 폭염 속 야외 업무를 지속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코스트코코리아는 중대 재해 늑장 보고 논란에도 휩싸였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사업장에서 중대 재해가 발생한 경우 사업주는 해당 사실을 곧바로 고용부에 보고해야 한다. 그러나 코스트코는 사고 발생 하루가 지난 뒤에야 이를 고용부에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코스트코 법인에 과태료 3000만 원을 부과하기도 했다.

조민수 대표 역시 국감 단골 증인으로 꼽힌다. 조 대표는 앞서 지난 2017년과 2019년, 2021년에도 △정부의 개점 일시정지 권고에도 점포 오픈 강행 △오염수 무단방류 등 각종 논란으로 국감장에 선 바 있다.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는 가품 논란으로 국감 도마 위에 오른다. 정무위원회는 오는 16일로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를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최근 값싼 중국산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국감에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탕후루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김소향 달콤나라앨리스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김 대표에게는 청소년들의 당 과다 섭취 문제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각에선 김 대표의 증인 출석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소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이 탕후루뿐만이 아닌데, 탕후루만 총알받이가 될 이유가 있느냐는 비판이다. 다분히 국회의 이슈몰이용 증인 호출이라는 눈총이 쏟아질 수밖에 없다.

이밖에 여성가족위원회는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와 구지은 아워홈 대표의 증인 출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S리테일의 경우 잼버리 당시 바가지요금 논란, 아워홈은 곰팡이 달걀 등의 위생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한편, 이번 국감은 오는 27일까지 18일간 열릴 예정이다. 국감 기간에도 여야 합의에 따라 증인이 추가 채택될 수 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