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협회, 김철주 신임 회장 취임…푸본현대생명, 소비자중심경영 신규인증 [보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생보협회, 김철주 신임 회장 취임…푸본현대생명, 소비자중심경영 신규인증 [보험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2.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생보협회 김철주 신임회장이 11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 = 생명보험협회

생보협회, 제36대 회장에 김철주 취임

생명보험협회는 11일 오전 9시 협회 강당에서 제36대 김철주 회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김철주 신임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저성장·고물가 기조의 거시경제 환경과 저출산·고령화로의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로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생보시장 포화에 따른 성장정체와 빅테크·핀테크 기업 등 새로운 플레이어의 출현으로 생명보험산업은 중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이 난관을 돌파하기 위한 생보업계 3대 핵심과제로 △생명보험 본업경쟁력과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신(新)시장 진출을 통한 생보사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신뢰 제고와 사회적 책임 확대를 꼽있다.

아울러 김철주 회장은 협회 임직원들에게도 “변화와 혁신의 자세를 더욱 견고히 하고, 생보업계를 대표한다는 책임감과 함께 회원사는 물론 다양한 대외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김철주 신임회장 임기는 지난 9일 시작해 오는 2026년 12월 8일까지 3년이다.

 

지난 8일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수여식’에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를 받은 뒤 푸본현대생명 윤진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푸본현대생명

푸본현대생명, 소비자중심경영 신규인증 획득

푸본현대생명은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수여식’에서 신규 인증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를 평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제도이다.

앞서 푸본현대생명은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헌장을 제정하고, 완전 판매를 실천을 다짐했다.

이어 올해 5월에는 소비자중심경영 선포를 통해 ‘소비자중심경영 선언문’을 발표하고, 소비자중심경영 추진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중심경영 체제로의 전환을 완료했다

푸본현대생명은 모든 임직원이 소비자중심경영(CCM)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 의견을 청취하고 있으며, 상품 개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소비자 불만을 사전 예방하는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다.

매월 대쉬보드(Dash-Board) 운영을 통해 민원발생 원인 및 추이 분석, 불완전판매비율, 해피콜 결과 등 지표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FCP) 내부통제위원회를 포함한 소비자보호 협의체 운영과 VOC 기반의 업무개선 추진 등 소비자중심경영 활동을 통해, 불완전판매 비율 및 민원의 지속적인 감소 효과를 보였다.

푸본현대생명 이재원 사장은 “푸본현대생명이 추구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실천과 지속적인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며 “소비자중심경영을 바탕으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모든 가치를 고객의 관점에서 창출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보호총괄 허도일 상무(왼쪽에서 네 번째)와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 ‘소비자중심경영(CCM) 5회 연속 인증’ 획득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는 ‘2023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5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한국소비자원이 심사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며 2년마다 기업을 재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 신한라이프가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도입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보험업의 특성을 반영한 모범적 사례로 선정됐다. △보이스피싱 예방 악성앱 탐지 기능 △비대면 채널에서의 예방적 문진 제도 △정보보호 사고예방 시스템 등 비대면 채널의 취약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전적 예방 제도가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라이프는 현재 소비자보호 조직을 대표이사 산하 독립조직으로 두고 소비자보호담당 임원이 업무를 총괄한다. 최근 소비자보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소비자보호팀의 인력 규모를 약 30% 늘리는 등 실질적인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대했다.

이밖에도 금소법에 대한 이해, 완전판매 교육, 민원예방 교육 등 소비자보호 관련 교육뿐만 아니라 소비자보호 우수 부서와 우수 담당자를 시상하는 등 내부 직원에 대한 동기 부여 프로그램도 운영하면서 내재화에도 힘쓰고 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2023년에는 6대 경영계획 중 고객 기반, 고객 경험, 가치 경영 등 3개 계획에 고객중심경영의 가치를 반영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통해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다솜이 소리빛 산타 행사에서 교보생명 및 사랑의달팽이 관계자, 자원봉사자, 수혜아동 가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교보생명

교보생명, 청각장애 아동 대상 ‘다솜이 소리빛 산타’ 행사 개최

교보생명은 연말연시를 맞아 청각장애 아동 가정에 사랑을 전하기 위한 ‘다솜이 소리빛 산타’ 행사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다솜이 소리빛 산타’는 교보생명이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와 함께 청각장애 아동 가정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하고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는 프로그램이다. 2019년 시작돼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았다.

지난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행사에는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받은 아동 가족과 교보생명 및 사랑의달팽이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청각장애인의 소통을 그린 단편영화 <정적>을 함께 관람하며 청각장애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적>은 SF작가 심너울의 동명 단편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청각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교보생명이 지원하고 사랑의달팽이가 제작했다.

인공달팽이관 수술 후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김동현 전 봅슬레이 국가대표 선수의 ‘인공와우와 함께하는 삶’을 주제로 한 특강도 이어졌다. 평창 동계올림픽 봅슬레이 은메달리스트인 김동현 선수는 2019년부터 사랑의달팽이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와 인식 변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교보생명 임직원과 자원봉사자들은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과 희망메시지를 담은 편지를 전달하고 크리스마스 무드 등을 함께 만들며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 회복과 자기성장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로 자라나도록 돕기 위해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이들이 앞으로도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서울 동작구 사당동 ‘아이들과미래재단’에서 남상일 SGI서울보증 전무이사(사진 오른쪽)가 이현 아이들과미래재단 경영기획실장(왼쪽)에게 아동양육시설 퇴소 청소년을 위한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 = SGI서울보증

SGI서울보증, ‘파란꿈 희망파트너’ 장학기금 전달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은 아이들과미래재단(이사장 이훈규)에 ‘파란꿈 희망파트너’ 장학기금을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

‘파란꿈 희망파트너’는 청소년들에게 교육비, 생활비 등을 후원하는 SGI서울보증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저소득·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들의 교육을 후원하는 ‘꿈나무 희망파트너 장학사업’과 아동양육시설 퇴소 대학생의 자립 지원을 위한 ‘파란(破卵)청춘 장학사업’을 올해 통합한 것이다.

SGI서울보증은 오는 2024년 청소년 65명의 장학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통합을 계기로 장학기금 운영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GI서울보증은 2015년부터 ‘미래세대의 성장과 자립 지원’을 사회공헌 핵심테마로 하고 있으며, 2021년 런칭한 파트너십 브랜드 ‘SGI ON’을 바탕으로 의료, 교육, 주거, 환경, 지역사회 총 5개 분야에서 나눔의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남상일 SGI서울보증 전무이사는 “파란꿈 희망파트너 사업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이 아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SGI서울보증은 앞으로도 미래세대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우리 사회에 희망을 더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