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악화에 부동산PF까지"…저축은행업계, 이중고에 시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익성 악화에 부동산PF까지"…저축은행업계, 이중고에 시름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1.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2주년 오화경 중앙회장, 당면과제 산적
저축은행, ‘건전성 관리’ 새로운 과제 떠안아
부동산PF 리스크 확대…업계전반 실적부진
“추가 충당금 적립… 손실흡수능력 키울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저축은행중앙회 로고.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로고.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업계의 시름이 한층 더 깊어졌다.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에 더해 저축은행 건전성 관리라는 새로운 과제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취임 2주년을 곧 맞는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입장에서는 남은 임기 1년여동안 업계 리스크 관리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다지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저축은행업계 등에 따르면 오 중앙회장은 2022년 2월 취임 당시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를 내세웠지만, 비우호적 업황이 이어지면서 소형 저축은행은 살아남기조차 힘든 구조가 됐다.

앞서 오 회장은 2년 전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으로서 추진할 첫 번째 과제로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를 꼽았다. 저축은행 양극화 문제는 지방 소재 저축은행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다. 저축은행 자산 중 대부분이 서울과 수도권에 쏠려있고, 지방 저축은행은 인구가 꾸준히 감소하며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고금리가 이어지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까지 확대되면서 저축은행업계는 양극화 해소보다 생존과 직결된 자산건전성 관리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실제로 저축은행 업계는 지난 2년간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 3분기말 누적기준 저축은행업계는 141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가파르게 오른 고금리 탓에 자금조달 비용이 치솟고 대출을 제때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고금리 지속 전망과 불확실한 경제 속에서 당장 저축은행이 실적을 개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특히 부동산 PF 대출이 큰 여파를 몰고 왔다. 한때 부동산 호황기를 맞으며 PF 대출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문제는 건설업계들이 수주 물량을 늘리기 위해 PF 보증을 남발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부동산 시장도 얼어붙으면서 사업이 지연되기 시작했다. 최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이 이를 방증한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저축은행업계(저축은행 79곳)의 부동산PF 평균 연체율은 5.5%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2.4%)대비 3.1%포인트 급등한 수치다. 부동산PF 부실의 타격을 저축은행이 고스란히 받게 된 셈이다.

이 같은 위기의식은 오 회장의 올해 신년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 회장은 업계의 부동산 PF 대출 불안정성 해소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여신 불안을 극복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오 회장은 신년사에서 “중앙회는 저축은행이 서민금융의 중추적 역할을 충실히 해 고객들의 신뢰가 더욱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PF 등 여신에 대한 불안정성 해소, 부실채권 감축 등 건전성 관리, 안정적 유동성 관리 등 업계의 경영안정화 지원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인 2023년 신년사와 결을 같이 한다. 당시 오 회장은 부동산 PF 대출로 인한 ‘저축은행의 유동성 관리’, ‘리스크 대응 강화’가 주요 키워드로 제시했다.

취임 당시 ‘저축은행 양극화 해소’를 외쳤던 포부와는 거리가 멀어진 셈이다. 현재 업계는 길어지는 고금리 여파로 여신 건전성 회복을 기약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였다. 저축은행 양극화 문제보다는 업계 전반에 걸친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해졌다는 말이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타업계 대비 엄격한 한도 규제 및 강화된 충당금 적립기준, 자기자본 조달 의무(20%) 등을 적용하고 있다”며 “보수적인 사업성 평가기준을 적용해 건전성 분류를 하고 추가 충당금 적립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제고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사업성이 있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채무재조정 또는 신규자금 지원을 통해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고, 부실 우려 사업장에 대해서는 경공매 및 저축은행 부실채권 정리 펀드를 통해 부실자산을 정리하는 등 건전성을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