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호남 정치에도 경쟁 필요…출마시 광주 최우선 검토”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낙연 “호남 정치에도 경쟁 필요…출마시 광주 최우선 검토” [정치오늘]
  • 이윤혁 기자
  • 승인 2024.02.0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조국신당, 당 형태 아니라 고려 안 해…녹색정의당은 대화”
한동훈 “권력 실세여도 선거에 도움 된다면 불출마 말릴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윤혁 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제2차 광주 현장 책임위원회의가 열린 7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제2차 광주 현장 책임위원회의가 열린 7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호남 정치에도 경쟁 필요…출마시 광주 최우선 검토"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7일 “호남 정치에도 경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책임위원회의에서 “호남 정치가 경쟁력을 잃은 것은 경쟁이 없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공동대표는 “호남이 압도적으로 지지해 온 민주당도 예전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당내 민주주의도, 다양성도 죽은 분위기로는 민주당이 제대로 발전할 수도 없고, 정권교체를 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미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자신을 향해 출마 요구가 잇따르는 데 대해선 “출마할지, 전국 선거를 지원할지, 출마한다면 광주를 포함해 어디서 출마하는 게 국가와 호남과 당에 도움이 될지 당과 상의하겠다”고 했다.

다만 “만약 출마한다면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공동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굳이 광주인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제 고향이고 호남의 중심”이라며 “기회가 되고 상황이 허락한다면 남은 인생을 광주와 전남에 바치고 떠나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있다”고 대답했다.

홍익표 “조국신당, 당 형태 아니라 고려 안 해…녹색정의당은 대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두 달여 앞둔 7일 민주당이 추진하는 ‘통합형 비례정당’에 함께할 정치세력에 대해 “조국 신당은 아직 당의 형태가 아니라 충분히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유튜브 채널 오마이TV <오연호가 묻다>에 출연해 “당으로 된 형태에 대해서는 다 열어놓고 고민하고 있다”면서 “시민 사회쪽에서는 녹색정의당, 진보당, 또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열린민주당 하고는 충분히 열어놓고 대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동훈 “권력 실세여도 선거에 도움 된다면 불출마 말릴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권력의 실세, 의회 권력 핵심이 이길 수 있고 우리 당 선거에 도움이 되는 분이라면, 그분들이 불출마하겠다고 하면 집에 가서 말릴 것 ”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권력의 실세, 의회의 기득권으로 대표되는 사람들이 공천에서 상당수 탈락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 위원장은 공천 기준에 대해 “기준은 명확하다. 국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후보가 이길 수 있는 지역에 나가 이기는 것”이라며 “몇 선 이상은 그만둬야 하고, 권력과 친하면 그만두고 하는 것은 이기는 논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깨끗한 공천,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을 원칙으로 제시하면서 “자기가 신세 지거나 아는 사람에게 은혜 갚는 식으로 끼워 넣는다나, 이후 내부 정치나 자기 세력 확대를 목적으로 한 구도를 짜는 것, 이런 식의 사(私)가 들어갔을 때 선거가 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갖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