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배진교, 통합비례정당 이견에 원내대표 사임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녹색정의당 배진교, 통합비례정당 이견에 원내대표 사임 [정치오늘]
  • 이윤혁 기자
  • 승인 2024.02.1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민주당 입장 이해, 제 길 가겠다” 독자노선 예고
‘불출마’ 김성태 “당 공천 결과 받아들여… 승리 위해 내려놓겠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윤혁 기자]

배진교 녹색정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원내대표직 사임 의사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배진교 녹색정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원내대표직 사임 의사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녹색정의당 배진교, 통합비례정당 이견에 원내대표 사임

녹색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14일 직을 사임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통합비례정당 합류 여부를 두고 당내 이견이 커지자 내린 선택이다.

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아침 의원총회에서 녹색정의당 원내대표직을 사임하였음을 보고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저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를 확고하게 세우는 연대, 야권의 강력한 연합정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더욱 이 녹색정의당은 진보 대표정당으로서 이러한 민심의 요구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녹색정의당 대표단의 일원으로서 현 상황에 대한 한계와 책임을 통감하고, 더 이상 강력한 연합정치 추진도 원내대표 직 수행도 어렵다고 판단, 원내대표직을 사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국 “민주당 입장 이해, 제 길 가겠다” 독자노선 예고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신당’과 선거 연합을 할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독자 노선 행보를 예고했다.

부산에서 신당창당 계획을 밝힌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저는 오늘 예전의 조국으로 돌아갈 다리를 불살랐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국 신당’은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의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한 박홍근 의원의 언급에 대해 그는 “박 의원이나 민주당 지도부나 저나 윤석열 정권을 물리치고 민생과 경제를 회복하는 것에 대한 마음은 같을 것”이라며 “민주당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저는 제 길을 가겠 ”고 말했다.

‘총선 불출마’ 김성태 “당 공천 결과 받아들여… 총선 승리 위해 내려놓겠다”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14일 4·10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전히 아쉬운 심정 가눌 길이 없지만 이제 우리 당의 ‘시스템 공천’ 결과를 받아들이려 한다. 당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당과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과 기여로 답해주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총선 우리 당의 승리를 위해 할 수 있는 미력이나마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우리 당과 윤석열 정권의 성공을 위해 한 길로 매진하겠다”고 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갖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