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단일화’ 진보당 후보에 경선 요구…“아니면 출마강행”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상헌, ‘단일화’ 진보당 후보에 경선 요구…“아니면 출마강행” [정치오늘]
  • 이윤혁 기자
  • 승인 2024.02.27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내일 의원총회에서 쌍특검법 당론 부결 정할 것”
민주,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략공천…임종석 컷오프
박민식, 영등포을 경선 포기 선언…“박용찬 후보지지”
민주 고민정, 최고위원직 사퇴…“공천 불신 종식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윤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울산 북구 윤종오 진보당 후보에게 경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울산 북구 윤종오 진보당 후보에게 경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상헌, ‘단일화’ 진보당 후보에 경선 요구…“아니면 출마강행”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27일 민주당과 진보당이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 북구 총선 후보를 진보당 윤종오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는 진정한 연대를 위해 주민의 선택을 받을 경선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진정한 민주 진영의 승리는 강압이 아닌 주민의 선택으로 결정돼야 한다. 야합으로 강탈한 후보자라는 오명은 진보 진영의 승리를 절대로 담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28일까지 응답해달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울산 북구의 민주당을 지키고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출마를 강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윤재옥 “내일 의원총회에서 쌍특검법 당론 부결 정할 것”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내일 의원총회를 통해서 의원님들 입장을 모아서 제가 (쌍특검법을) 당론으로 부결시킬 것을 정할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쌍특검법은 법 자체가 총선용 민심 교란용 악법이란 데에 우리 당은 한결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론 부결) 과정을 거쳐서 우리 소속 의원들이 한 마음으로 함께해서 민주당의 부당한 정치공세에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여야는 오는 29일 총선 전 마지막 국회 본회의에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대장동 특검) 재표결과 선거구 획정 등 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민주,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략공천…임종석 컷오프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서울 중성동갑에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 공천을 신청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박민식, 영등포을 경선 포기 선언…“박용찬 후보 지지”

국민의힘 소속으로 4·10 총선에서 ‘험지’ 서울 영등포을에 출사표를 던졌던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 돌연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전 장관은 27일 유권자와 당원에게 문자를 보내 “저는 영등포을 지역구 후보의 조속한 확정과 총선 승리를 위해 박용찬 후보 지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박 전 장관과 박용찬 국민의힘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간 경선을 통해 영등포을 후보를 확정하겠다고 했는데, 이후 박 전 장관이 경선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민주 고민정, 최고위원직 사퇴…“공천 불신 종식해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이 27일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해 최고위원직에서 전격 사퇴했다.

비명(비이재명)계인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의 위기를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치열한 논의를 해서라도 불신을 거둬내고 지금의 갈등 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민주당 중진 의원의 공개적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며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현재 민주당이 총선 전략을 치밀하게 짜야 한다는 요구가 있고, (공천이) 불공정하지 않느냐는 문제 제기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불신들을 종식하지 않고서는 총선에서 단일대오를 이뤄서 승리를 이끌어나가기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갖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