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전기차 올림픽서 차세대 전동화 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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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전기차 올림픽서 차세대 전동화 기술 선봬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4.04.11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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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EVS37 부스.
EVS37에 마련될 현대모비스 부스 전경.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오는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전시회’(EVS37)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선도 브랜드로서 핵심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EVS37은 세계 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태평양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다.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이 총출동하는 ‘전기차 올림픽’격 행사로 미래 모빌리티의 현황과 미래를 모색하는 산학연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연구진은 이번 학술대회에 대거 참가해 전기차 관련 논문 수십 건을 발표한다. EVS37 참가사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발표에 나서는 것으로 전해진다.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전동화 혁신 기술과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R&D 역량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구동시스템을 비롯해 배터리, 안전부품, 시스템 플랫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더불어 △감속장치를 이용한 인휠 모듈 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전기자동차용 전기전자시스템의 가속 수명 시험(악조건 테스트)에 대한 연구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인휠 제어기 개발 △조향 조건에 따른 전기차의 NVH(소음·진동·불쾌감) 최적화 연구 등을 수행한 담당자들이 연단에 오를 예정이다.

이밖에도 업계 최우선 과제인 △전기차 모터 최적 냉각 설계 △저마찰 도로에서의 차량 제어 △차량용 컴퓨터의 분리 및 방열 구조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인포테인먼트 시뮬레이션 △전기자동차의 후륜조향장치(RWS) 활용 방안 등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된다.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을 탑재한 '모비온'(MOBION) ⓒ 현대모비스

전동화 신기술 및 신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별도 전시공간도 마련한다. 이 자리를 빌려 '모비온'(MOBION)이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탑재한 실증차다. 모비온은 올해 초 CES 2024 현장에서 전시 첫 날에만 1만여 명의 구름 관중을 끌어 모으기도 했다. 크랩 주행, 제로턴 등을 시연한다.

모비온의 혁신을 뒷받침하는 전동화 핵심 기술도 전시한다. △구동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하나의 하우징으로 통합한 전기구동장치 ‘EDU 3-in-1’ △자체 개발한 구동모터와 제어기를 바퀴 안에 넣어 네 바퀴를 개별 구동하게 해주는 ‘인휠 시스템’ △인휠 기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 모듈로 각종 특수 모션을 구현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e코너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전기차 배터리팩과 냉각 및 전원차단장치 등을 통합 모듈화 한 전동화 핵심부품 ‘배터리시스템’(BSA)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친환경 차량의 BSA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제조사별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 지난해엔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 규모의 BSA 공급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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