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사퇴', 김기춘 '경질'로 이어지나…책임론 대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대희 사퇴', 김기춘 '경질'로 이어지나…책임론 대두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5.2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라운드 접어든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논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비서실장 ⓒ 뉴시스

안대희 사퇴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옮겨붙는 모양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 대개조'를 위해 처음 내놓은 '안대희 총리' 카드가 무산되면서, '김기춘 책임론'이 돌고 있는 것.

박 대통령은 대개조를 이루기 위해 처음 시행한 것은 총리 내정이었다. 박 대통령은 21일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를 내정했다.

하지만 국민검사로 알려졌던 안 내정자에겐 피할 수 없는 치명적인 흠이 발견됐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대법관을 역임하다가, 지난해부터 5개월동안 변호사 활동을 해오면서 벌어들인 수익이 무려 16억 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러면서 안 후보자의 과도한 호사 수임료를 놓고 신 매관매직(新 賣官賣職)이라는 언어까지 생겼다.

안 후보자는 이런 논란이 일자 "11억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자에겐 '악수'(惡手)로 작용했다. 11억 원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순간 안 후보자는 본인의 과도한 수임료를 긍정하는 꼴밖에 되지 않았던 것.

결국 논란을 버티지 못한 안 후보자는 28일 전격 사퇴를 선언했다.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이 논란의 불똥은 청와대 '왕실장'이라 불리는 김기춘 비서실장에게도 튀었다.

결과적으로 김기춘 비서실장이 부적절한 후보자를 사전에 걸러내지 못했던 것으로 해석하고있는 상황.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청와대 인사검증 최종책임자는 김기춘 비서실장"이라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칼날을 세우는 것은 비단 야권 뿐만이 아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서청원 의원은 입을 모아 청와대 내각 시스템을 문제삼았다. 특히 김 의원은 "청와대 비서실의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실질적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국가 대개조'를 이루기 위해 '김기춘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관계자는 2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딱히 업적이랄만한 것을 세우지 못했다"면서 "이번 대개조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지금 국가대개조는 김기춘 경질로 흘러가는 모양샌데, 이를 박 대통령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다"면서 "확실한 것은 안대희 논란에 '왕실장'은 자유로울 수 없다"고 언급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