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전등화' 이완구·박영선…리더십 시험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풍전등화' 이완구·박영선…리더십 시험대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8.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원내대표 자리까지 걸었다…완고한 자세 유지
박영선, 與·野·유가족 설득해야…리더십 시험대 놓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 뉴시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및 원내대표가 '풍전등화'에 놓였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두고 평행선을 달려온 이들이 19일 잠정적 최종 합의에 도출했지만 세월호 유가족 반발에 합의가 무산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문제가 있으면 사퇴하겠다"는 강경발언까지 했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의원들 그리고 세월호 유가족 모두를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들은 원내대표로 취임한 이후 100일만에 '리더십 시험대'에 올랐다.

지난 7일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를 도출했을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 당시 '양보는 없다'며 완강하게 밀어붙인 새누리당은 사실상 원하는 쪽으로 합의를 도출했다. "기울어 졌다"는 평가를 들은 여야 원내대표 합의에 새누리당도 새정치연합과 유가족들의 '반발'이 있을 것이란 예측은 했을 것이다. 결국 박 원내대표는 11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을 파기하고 새누리당에게 재협상을 요구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 진통 과정에서 교황의 방문이 맞물렸다. 교황의 세월호 유가족 위로 행보에 다시 국민적 관심이 쏟아졌고, 외신들도 교황의 행보를 집중 조명하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 재차 보도했다.

새누리당은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파기한 것을 지적하며 '야당 책임론'을 들었지만 교황의 유가족 위로에 사실상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완고한' 자세에서 '유동적' 자세로 변했다. 새누리당으로선 합의의 길을 열어 둔 것이다.

"더 이상 양보는 없다" 이완구, 원내대표 자리까지 걸었다

이 원내대표는 19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끝난 후 새누리당 의총을 열고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세월호 진상조사 위원회 후보자 여당 몫 2명은 야당과 유가족의 사전 동의를 얻도록 하는 합의안은 새누리당의 양보로 도출 될 수 있었다.

이 원내대표는 "합의안이 마음에 들지 모르겠다"며 "여러가지 상황을 감안해서 합의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양보'하게 된 '여러가지 상황'이 있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유가족은 합의안에 반발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유경근 대변인은 20일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저희가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원회"라며 "정말 중요한 것은 여당을 믿을 수 있는 분위가 조성 돼야하는 것인데, 저희 쪽에 어떤 제안이나 설명도 없이 툭 던져 놓고 안 받으면 왜 유가족들이 안 받는지 모르겠다고 하면 대화가 더 진전되기가 어렵다"고 내세웠다.

이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어떤 합의안도 유가족에게 100% 만족 못 시킨다"며 "합의가 뒤집히면 정당 민주주의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영선, 비대위원장 2주만에 내부 '반발' 부딪혀

박 원내대표는 상황이 더욱 복잡하다. 완강하게 맞서는 새누리당에게 일정의 양보를 얻어냈지만, 또 다시 세월호 유가족 반대에 부딪혀 합의안을 파기할 상황에 놓인 것.

지난 1차 합의안도 유족과 당내 반발에 부딪히면서 재협상을 요구한 박 원내대표가 2차 합의안도 파기하게 된다면 비대위원장으로서의 '리더십'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지 2주일만이다. 박 원내대표의 정치적 로드맵에도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내부의 반발, 세월호 유가족 모두 설득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이들이 모두 만족시킬만한 절충안을 만들지 못한다면 반발에 부딪히게 돼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원만하게 이끈다면 현재 상황이 '위기'가 아닌 '기회'가 될 수 있다.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보여 입지를 굳힐 수 있다.  

박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의 유족 천막 농성장을 방문해 유가족과 면담을 가졌다. 유가족을 설득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수사권·기소권이 없는 합의안에 동의할 수 없다. 2차 합의안은 결렬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박 원내대표는 "(2차 합의안을 결렬하는 것)그럴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