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 사장, 박동영 내정설 논란…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증권 사장, 박동영 내정설 논란…왜?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9.1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범 외압 사퇴설에 박동영 현 정권 유착설 등 풍문
대우증권 "소문에 불과", 금융위 "사장임명 주총에서 의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대우증권 신임사장에 박동영 대우증권 전 부사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박 전 부사장은 현 정부와 각별한 인연으로 알려져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후문.

대우증권은 김기범 전 사장이 지난 6월 갑작스럽게 사퇴한 뒤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해 신임사장을 물색해왔다.

사추위에 거론된 인사들은 박동영 전 대우증권 부사장, 정유신 전 한국벤처투자 대표, 전병조 KB투자증권 부사장 등 대우증권 전직임원들과 현 임원인 이삼규 수석 부사장, 홍석국 부사장, 황준호 부사장, 김윤태 산업은행 부행장 등 7명이다.

▲ 대우증권 로고 ⓒ홈페이지

그런데 지난달 20일부터 박동영 전 부사장이 이미 내정됐다는 언론보도가 연이어 터져나왔다.

이를 놓고 홍기택 KDB금융그룹(산은지주) 회장이 대우증권 매각을 앞두고 지주사나 정부와 소통을 할 수 있는 인사를 원했다는 분석이다.

그런 면에서 박 전 부사장은 부친인 박일경 전 문교부 장관이 박정희 전 대통령과 함께 일했고, 매형이 국내 유력 언론사 전 간부를 지내 현 정권 유력인사들과 상당한 교분을 가지고 있어 홍 회장의 조건을 충족한다.

게다가 박 전 부사장은 실무면에서도 쌍용증권 국제부를 시작으로 뱅커스트러스트, 살로먼브라더스, 메릴린치 등 외국계 증권사를 거쳤고, 지난 2009년부터는 대우증권에서도 3년간 임원으로 일해 내부 사정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11일 “절차적으로는 후보를 한 명 더 세우는 방안이 고려되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박 전 부사장의 선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 정권과 긴밀한 관계…박 전 부사장 취임 땐 의혹 피하기 힘들어

증권업계에서는 박 전 부사장이 신임사장에 오를 경우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대우증권은 산은지주가 43%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는 국책은행 자회사다. 사장 임명 과정에서 사추위의 추천과 주주총회 의결 과정이 있다고 하지만 산은이 가진 절반에 가까운 지분율을 절대 무시할 수 없다.

증권업계 다른 관계자는 “대우증권은 국책은행 산하에 있는 업계 4위의 증권사”라며 “사장 자리에 욕심을 내려면 최소한 금융위, 더 높으면 청와대까지는 줄이 닿아야 넘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는 산은지주 인사권을 금융위에서 가지고 있으니 대우증권 사장은 곧 금융위에서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전 부사장이 소문대로 사장에 임명될 경우 산은지주와 금융위가 인사권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산은지주는 지분율을 흉기처럼 이용해 대우증권 사장 생명줄도 쥐락펴락 했다.

▲ 산업은행 ⓒ뉴시스

얼마전 임기 8개월을 남기고 사퇴한 김기범 대우증권 전 사장이 대표적이다.

김 전 사장은 지난 2012년 6월 이명박 정부시절 강만수 전 산은지주 회장 시절 임명됐다.사추위가 여러 후보 중 김 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올렸고 주주총회를 거쳐 취임한 것. 당시 업계에서는 대선이 불과 6개월 밖에 남지 않아 1년 짜리 사장이라는 추측이 있었다.

실제로 정권이 바뀐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산은 회장은 홍 회장으로 전격 교체됐고, 여러 곳의 금융 수장들이 줄줄이 사임했다.

김 전 사장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다 너무 짧은 임기 탓인지 교체는 미뤄져 결국 2014년 6월 반기 흑자전환에도 불구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했다.

그의 사퇴 배경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지만 업계에서는 산은지주와 마찰이 잦았고, 이 때문에 퇴임에 대한 사전 조율이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대우증권 관계자는 “산은지주는 인사권에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없다”며 “여느 금융사들처럼 지주사가 자회사에 사장을 마음대로 내정하는 것은 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마찬가지로 박 전 부사장과 관련한 이야기들도 소문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내부적으로는 아직 사추위가 구성되지도 않았고, 당연히 후보조차 거론되지 않고 있어 박 전 부사장이 하마평에 오를 수 없는데다 산은지주나 금융위 개입은 더더욱 말이 안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 역시 “산은지주 자회사들의 사장 임명은 주주총회 의결에서 모두 끝이 난다”며 “인사 결정 역시 산은지주 선에서 마무리되고 금융위나 상부 기관에 보고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