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 국정개입´…게이트로 번지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윤회 국정개입´…게이트로 번지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11.2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조기 레임덕 가능성 재점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정문에서 본 청와대 ⓒ뉴시스

풍문으로만 돌던 정윤회 씨의 국정개입설과 관련된 문건이 폭로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야당 등이 발빠른 대응에 나서며, 박근혜 정부의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와 함께 잠잠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설도 재 점화될 전망이다.

앞서 항간에는 정 씨가 청와대의 비선실세라는 소문이 돌았다. 정 씨의 이름 끝 글자와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회장,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이름 끝 글자를 합쳐 ‘만만회’라고 부르며 현 정부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의혹이 나왔다. 정 씨는 이를 보도한 <시사저널>을 상대로 허위 보도로 가정이 파탄났다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세계일보>는 28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교체설'은 정윤회(59)씨가 자신의 비선라인을 활용해 퍼트린 루머였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불리는 '문고리 권력' 3인방이 포함된 청와대 안팎 인사 10명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그 증거로 청와대 감찰보고서를 제시했다. 청와대 비선의 존재가 입증됐다는 기사다.

정 씨의 신상은 베일에 싸여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 일가와의 관계는 지속적으로 세간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는 최태민 목사의 前 사위이며, 최근 산케이 신문 논란 속 소문의 당사자기도 하다. 산케이 신문 가토 지국장 재판에서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청와대는 강력히 반박하고 나섰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세계일보의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보도에 나오는 내용은 근거 없는 풍설을 모은 이른바 찌라시에 불과하다"면서 "오늘 안에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후폭풍이 거세게 불 것으로 보인다. 정계 일각에서는 이번 비선 문건이 세간에 알려지며 박근혜 정부를 흔드는 거대 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즉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주재로 긴급 비공개 비대위 회의를 소집했다. 이어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고 당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을 구성키로 하는 기민한 대응을 보였다. 당 차원에서 총력 대응으로 이번 사건을 쟁점화 하겠다는 심산이다. 이는 향후 정국의 주도권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정계의 한 소식통은 2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세월호 참사 때 잠시 제기됐다 다시 수면 밑으로 들어갔던 박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설이 또 나올 수 있다”면서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예의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다른 의견도 있다. 한국정치발전연구소 강상호 대표는 “정윤회 게이트로 박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생각은 비약이 아닌가 싶다”며 “국민들의 공분을 살 만한 성격의 정치 스캔들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