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한·하나·씨티은행 부실여신심사로 수백억 손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신한·하나·씨티은행 부실여신심사로 수백억 손실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5.01.2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취급하면서 담보가액 산정 등 소홀히 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모뉴엘 부실대출의 악몽이 끝나기도 전에 국민·신한·한국씨티은행 등 일부 금융사들의 '부실 여신심사'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들 은행은 대출을 취급하면서 담보가액 산정 등을 소홀히 해 최대 수백 억 원 대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지난해 9월 말 부실 대출로 약 215억 원에 달하는 손해를 봤다.

씨티은행은 2013년 A사의 재무제표 및 최대주주의 자금력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이에 대한 사실 확인 없이 대출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같은 해 씨티은행의 B영업점은 과거 약 9만~38만 달러에 거래되던 해외매출채권을 건당 평균 73만~87만 달러에 매입을 승인했다. 이 과정에서 매출채권 매입서류에 대한 진위여부 등 추가 확인절차는 없었다. 

통상 매출채권은 외상 판매대금을 가리키는데,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 기간 안에 대금을 받지 못해 손실을 볼 가능성이 상존하는 상품이다.

국민은행은 담보대출을 진행하면서 담보가액을 터무니없이 높게 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행 C지점은 280억 원의 담보대출을 취급하면서 경기도 파주의 한 공장을 담보로 취급했다. 당시 국민은행은 공장 내 기계장치 139개를 포함 파주 공장의 가치를 219억3800만 원(담보인정가액 104억400만 원)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담보로 잡은 기계장치 139개 중 32개는 16억3500만 원가량에 구매한 중고제품인데도 국민은행은 이를 신규설비로 잡아 그 가치를 83억7000만 원으로 산정했다.

심지어 이들 기계 중 일부는 파주가 아닌 다른 공장에 있었지만 담보물 목록에 포함됐다. 최소한의 실사도 없이 서류만으로 대출해줬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주는 대목이다.

신한은행은 담보취득 가능성을 검토하지 않고 대출을 해 줘 지난해 9월 말 대출금 8억 원 전액을 대손상각으로 처리했다.

하나은행도 재무구조가 취약한 기업에 운전자금을 빌려주며 적절한 채권 회수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8400만 원의 손실을 봤다.

한편, 지난해 도쿄지점 부당대출, 청해진해운 부실대출, 모뉴엘 사태 등 부실 여신심사로 인한 문제가 잇따르자 NH농협은행 등 일부 금융사들은 여신 심사 인력을 최대 5배까지 늘리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