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의혹' 포스코, 사우디 국민차 사업에 찬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자금 의혹' 포스코, 사우디 국민차 사업에 찬물?
  • 방글 기자
  • 승인 2015.03.15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이 그룹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가 사우디에서 계획중이던 국민차 사업이 무산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포스코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인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와 국영자동차업체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전해졌다.

포스코건설이 공장 건설을 맡고, 포스코그룹이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강판을 국영 자동차회사에 독점 공급한다는 게 주요골자다.

문제는 이 사업을 위해 PIF가 10억 달러를 들여 포스코건설의 지분 40%를 인수하기로 했다는 데 있다.

포스코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동차를 포함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최근 벌어진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의혹으로 PIF 측이 지분인수를 재검토하거나 미룰 경우, 수조원 대의 사업이 물 건너가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 한 관계자는 "PIF와의 양해각서(MOU) 체결에서 중간고리 역할을 하는 포스코건설의 지분 인수 건이 무산될 경우, 참여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는 정준양 전 포스코회장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한 상태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의 재임기간 불거진 계열사 부실화 논란 등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