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안심대출 제외 서민 혜택 방안 찾을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와대, ˝안심대출 제외 서민 혜택 방안 찾을 것˝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4.0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청와대가 안심전환대출에서 제외된 대출자들에 대해 "종합대책을 마련할 때 기존에 있던 지원책을 확대하는 등 배려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1일 오전 월례 경제정책브리핑을 통해 안심전환대출에 서민이 제외됐다는 비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안 수석은 "우리 가계부채가 1100조 원이 너비만 총량보다 중요한게 가계부채 구조"라며 "구조를 저금리 분할상환으로 일시금 상환부담을 완화하고 서민들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심전환대출이 시중은행 대출자를 대상으로 해 고소득자에게 혜택이 돌아갔다는 논란에 대해서 "주요 지원 대상이 소득 6000만 원이하가 70%, 주택가격 6억 원 이하는 90% 등으로 조사됐다"며 "소득이나 주택가격으로 따지면 그만큼 중·하위계층의 가계부담 완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반박했다.

안 수석은 저소득·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위해 △미소금융·바꿔드림론·햇살론 대출 확대 공급, △맞춤형 서민금융 지원 강화 △국민임대주택 임차보증 대출 대상·한도 확대 △서민금융진흥원 설립을 통한 원스톱 금융지원체계 구축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이 밖에도 최근 경제 동향에 대해 "자산시장 활력이 실물부분으로 확산되면서 경제 회복세가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전산업생산과 소매판매, 설비투자 등의 상승세를 들어 "2월 산업활동은 생산·소비·투자같은 주요 지표가 큰 폭으로 반등해 회복세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고용·부동산·주식시장 등의 획복세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내수나 국민체감경기까지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한다면 국민체감경기도 회복이 멀지 않았다"고 내다봤다.

한편 안 수석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지분확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운영문제는 가입국가, 연내·역외국가들이 모여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인 만큼 시간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