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하은 기자)
소비자들은 신선한 수박을 고르기 위해 꼭지의 상태를 항상 확인해왔다. 지금까지 수박 꼭지가 없거나 시들었으면 신선하지 않다고 여겨졌지만, 이는 근거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박의 꼭지는 신선도 판단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충남대 산학협력단에 따르면 꼭지가 달려 있는 수박과 없는 수박의 경도와 당도, 과육의 색 변화에 전혀 차이가 없었다.
이에 농식품부는 수박의 'T-자' 형 꼭지 유통 관행을 바꾸기 위한 ‘수박 꼭지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을 이달부터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수박은 연간 농업 생산액이 1조 원 규모로 딸기, 토마토와 함께 농가의 주요 소득원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꼭지 유통 관행으로 비용 손실이 많다는 게 전언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수박 꼭지를 ‘T-자’ 모양으로 절단해 유통하기 위해선 수확·운송비용이 추가적으로 부담되고, 유통 과정에서 꼭지가 떨어질 경우 정상가격의 1/2~2/3 수준으로 떨어져 농민들이 피해를 입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T-자’ 모양의 꼭지를 만드는데 3차례 가위질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식품부는 ‘T-자’ 꼭지 유통관행을 바꿔 꼭지를 1㎝정도만 유지할 경우 노동력 절감, 가치하락 방지 등으로 연간 344억~627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박의 신선도는 꼭지 상태와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해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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