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계 또 '생색'내기…연봉 반납보다 안정적 채용 우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계 또 '생색'내기…연봉 반납보다 안정적 채용 우선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9.1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어든 급여 상여금, 퇴직금으로 보전…채용 단발성 그치면 구직자 상실감만 키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KB·신한·하나 금융지주 회장단에서 시작된 연봉 반납이 어느새 계열사와 금융권 전반으로 번져가고 있다.

하지만 일회성에 그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청년 취업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금융지주 회장단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연봉 30%를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뒤이어 BNK, DGB, JB 등 지방 금융지주 회장단이 연봉 반납 대열에 합류하더니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행장들까지 연쇄적으로 연봉 반납에 나섰다.

이에 대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4일 간부회의에서 "금융지주 회장 등이 자율적으로 연봉을 반납해 청년 일자리 마련 등의 재원으로 활용키로 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하며 거들었다.

▲ 금융지주 회장단에서 시작된 연봉 반납이 전 금융권으로 번지고 있다. ⓒ뉴시스

2008년 글로벌 위기 연봉 삭감…3년짜리 약속

금융권의 이런 행보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당시 은행들은 갑자기 닥친 위기 상황에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면서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연봉을 반납·삭감하기로 결정했다. 일부 은행은 신입행원의 연봉도 삭감했다.

대부분의 은행이 5~15% 연봉을 반납하며 경제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기업과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뜻을 내걸었다.

그러나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2011년이 되자 금융권은 연봉을 슬쩍 정상화 시켰다.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의 "고급 간부의 억대 연봉체계에 대해 금융권 스스로가 답을 내야한다. 스스로 모른다면 금융권에 있을 자격이 없다"는 강도높은 비판에도 은행연합회를 앞세워 3년간 금융위기 고통 분담에 앞장섰다며 반박했다.

이 때문에 이번 연봉 반납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는 아무도 하지 않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연봉반납 기한이 따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금융지주 회장 임기가 만료될 즈음 모두 제자리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한동우 회장은 2017년 3월 임기가 만료된다. 회장 나이제한(70세 이상) 때문에 연임이 불가능해 신한금융은 새 회장을 맞게 되는데 이 시기에 맞춰 전 금융권의 연봉이 복원될 가능성이 크다.

일부에서는 상여금이나 퇴직금 등으로 연봉 반납분을 채워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청년 채용 위한다면 안정적인 채용 정책이 ´정답´

한시적인 연봉 반납이다보니 청년고용 창출도 제한된다.

전국금융산업노조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연간 약 70억 원의 연봉을 반납받아 300여 명씩 신규채용한다는 것"이라며 "평균 연봉 2300만 원의 한시적 인턴 일자리"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보니 금융권 내부에서는 차라리 안정적인 채용정책을 펼치는 것이 청년취업자들과 금융권에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채용인원이 늘어나면 회사도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며 "채용 인원을 늘린 뒤 일관된 정책을 펼치는게 여러모로 훨씬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