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조선 근로자委, "채권단은 대승적 차원에서 매각 협상 임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SPP조선 근로자委, "채권단은 대승적 차원에서 매각 협상 임해야"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1.21 14:52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SPP 사천조선소 전경 ⓒ SPP조선

SPP조선 근로자 위원회는 SPP조선 매각 우선협상자 결정이 연기된 가운데 성공적인 M&A를 위해서는 채권단이 매각 협상에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SPP조선 근로자 위원회 관계자는 "SPP조선 채권단은 SM그룹과 인수 조건에 대한 추가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덕포의장공장의 사용권 보장과 RG(선수금환급보증서) 발급을 두고 이견 차를 보이고 있다"며 "채권단은 SM그룹이 조선사업 영위에 강한 의지를 내보인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매각 과정에 임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덕포의장공장 사용권 보장은 SPP조선의 M&A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힘을 합쳐 풀어야 할 숙제"라며 "채권단과 SM그룹, SPP조선의 임직원이 함께 나서 지역사회의 협조와 이해를 얻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RG 발급의 경우에는 채권단이 열쇠를 쥐고 있다"며 "SM그룹이 조선업 불황에도 불구하고 SPP조선 인수에 나선 만큼 채권단 역시 인수자의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RG 발급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견실한 기업인 SM그룹이 조선업 영속 의지가 있고 SPP조선을 인수한다 할지라도 수주한 선박에 대해 선수금환급보증서 발급을 받지 못한다면 인수가 무의미하다"며 "지금은 SPP조선의 운영에 대한 책임과 부담이 SM그룹으로 이양되는 과정이므로 과도기적 지원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를 위해 최소 2년, 약 40척 정도의 선박에 대한 RG가 담보 없이 신용으로 제공돼야 한다"며 "RG는 선박이 인도되면 자동 소멸되는 채권인데다 회사를 살리고자 하는 근로자들의 노력이 하나된다면 채권단의 부담과 위험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SPP조선의 M&A는 국내 중형조선소의 모범적 구조조정 사례가 될 수 있다"며 "협상 실패 시 막대한 국가적, 사회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6-01-22 11:24:28
대규모 부채가 키코파생상품 억지로 가입시켜서 생긴건데 그만큼 먹었으면 됐지 얼마나 피빨려고 그럽니까

2016-01-22 11:22:41
SPP 직원 : 계속 기업 할 수 있게 수익성 있다고 검토된 선박 RG 발급해달라
채권단 : 매각 선정된 회사에서 조선소 유지할경우 RG 발급 해주겠다
SPP : SM그룹에서 입찰하고 조선소 의지 있으니 RG 발급 해달라
채권단 : RG 발급해줄테니 담보를 달라
앞뒤가 안맞지 않습니까 담보를 달라는것은 선박이 인도되지 않을 경우를 우려한다는건데
SM그룹에서 조선소 영위한다는데 왜 인도되지 않을 것을 우려하는지요?
본 심정은 그냥

힘없는백성 2016-01-22 07:55:51
힘없는spp직원이라고 무시말고,힘없는 spp의직원도 사람인즉,,
제발 힘없는 spp직원의 말좀,좀,좀,들어주세요,spp직원들도 잘살고 싶습니다
연속적으로 RG발급해주세요

사원이 주연이다 2016-01-22 00:57:50
누구를 위한 나라이며, 누구를 위한 채권단이며, 누구를 위한 회사입니까. 결말 정하고 연극 하는 겁니까. 그동안 아무것도 모르고 노력했습니다. 연극의 결말은 비극입니까 희극입니까. 만약 저희가 이 나라의 주인공라면, 해피앤딩으로 결말이 되었으면 하네요. 더이상 시간 없습니다.

이해안됨 2016-01-21 18:12:55
경남 유일의 흑자 조선소에서 왜 엄한 곳에서 딴지 걸고 넘어지는 건지 모르겠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