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後]2野, ‘대선 염두’한 신경전…정국 주도권 경쟁 치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탄핵後]2野, ‘대선 염두’한 신경전…정국 주도권 경쟁 치열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12.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野, 정국 주도권 다툼 치열…경제부총리 선임 두고도 서로 ‘비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이후 조기 대선 국면에 돌입한 가운데 두 야당의 정국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뉴시스

정치권이 조기 대선 국면에 돌입한 가운데 두 야당의 정국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탄핵 정국을 통해 주도권을 잡은 두 야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본격 적으로 경쟁을 시작한 모양새다.

“2野, ‘야권통합’ 놓고 공방 격화…주도권 싸움 치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야권 통합’ 등을 놓고 공개적으로 공방을 벌이고 있다.

그 포문은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야권 통합 운동’을 이야기하면서 열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선을 앞두고 야권이 탄핵에 힘을 합쳐온 것처럼 힘을 합칠 수 있을지, 주도권 경쟁이 벌어지지 않을지 우려가 있다”며 “내년 1월부터 야권통합 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공개적으로 국민의당을 겨냥하며 ‘야권 통합’ 등을 언급하자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우 원내대표가 슬그머니 야권통합 카드를 꺼내들었다. 대선 주도권 싸움을 시작하는 모습은 국민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정치권은 국정 공백으로 인해 피폐해진 민생부터 챙겨야 할 때”라며 비난했다.

같은 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13일 의원총회에서 “공개적으로 민주당에서 통합을 얘기하는데 이는 우리 당에 대한 대단한 결례인 얘기다. 공개적으로 통합 논의를 하는 것 자체가 국민의당을 음해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현재 통합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야권 통합’ 언급을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새누리당 비박계(비박근혜계)와 국민의당의 정계개편 가능성을 사전에 막으려는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만약 국민의당과 새누리당 비박계가 ‘개헌’을 고리로 정치적 연대를 이룬다면, 대선 정국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15일 <시사오늘>과 만난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여권이나 야권이나 제대로 국정수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여권은 밥그릇 싸움으로, 야권은 조기대선에 정신이 팔려 있는 것 같다”며 “광화문 광장에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공언했던 모습은 온데 간데 없다. 지금은 대선보다는 탄핵으로 인해 발생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이후 조기 대선 국면에 돌입한 가운데 두 야당의 정국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뉴시스

“2野, ‘경제부총리 임명’ 놓고 난항…정국 주도권 선점”

최근 야권이 경제부총리 임명을 놓고 공방을 벌였던 것도 조기대선 정국과 무관하지 않다. 현 유일호 경제부총리 체제를 유임할 경우 향후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서 주도권을 잡는데 어렵다는 판단이 기저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야당이 경제부총리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이는 사이 황교안 권한대행이 유일호 경제부총리 체제를 유지하기로 하면서 야권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러자 두 야당은 경제부총리 해법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은 "자신에게 넘겨준 권한마저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며 민주당의 ‘수권 능력’을 문제 삼았다. 민주당은 “타(他)당에 화풀이하지 말라”며 받아치며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 탄핵이라는 비상상황에서 공조하는 야당을 탄핵 반대자로 몰아붙여 곤경에 빠뜨리더니 이제는 자신에게 넘겨준 권한마저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행에 불과한 황교안 총리의 뜻에 따라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유임됐고 정치권이 끌려가는 상황을 초래했다. 국정책임감, 수권능력의 부족함만을 드러내고 있다"며 민주당을 비난했다.

손 수석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당은 탄핵이후 경제부총리 인선에 대해 민주당에게 전적인 권한을 위임했으며 그 결정에 따르겠다고 발표했다”면서 “정당이 국민께 보여드려야 할 것은 국정책임감이지 당리당략으로 어그러진 혼란이 아님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곧바로 근거 없는 비난은 자제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당내 회의를 통해 경제부총리 문제에 대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해야한다는 취지로 일단은 현 상황을 유지하며 지켜보기로 결정했다”며 “결론을 내지 못했다는 국민의당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국민이 정치권에 요구하는 것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경제와 민생을 살리라는 것임을 국민의당은 명심하고 타당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은 자세하기 바란다”며 맞섰다.

두 야당의 경제부총리 임명을 두고 공방을 벌인 것에 대해 같은 날 <시사오늘>과 만난 또 다른 민주당 원내 핵심관계자는 “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자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평가는 긍정적이었다. 또 당내에서도 임 내정자를 임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며 “하지만 임 총리를 임명하고 이후 또다시 후임 금융위원장 등을 포함해 인사를 진행해야 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했어야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황교안 권한대행의 인사권한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았지만, 무엇보다 국정 안정을 우선에 염두해 두고 현 경제체제인 유일호 장관 체제를 유임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