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피의자 조사에 롯데그룹 '노심초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용 피의자 조사에 롯데그룹 '노심초사'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7.01.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피의자로 소환조사하자 재계가 불안에 떨고 있다.

특검 측이 삼성에 대해 고강도 조사에 돌입하면서 특검 수사 대상으로 함께 지목된 롯데그룹도 신동빈 회장의 소환조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롯데그룹은 미르·K스포츠 재단 등에 거액을 출연해 그 대가로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선정과 재승인을 청탁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 2015년 11월 면세점 특허심사에서 탈락해 롯데월드타워점의 문을 닫았지만 지난해 4월 정부가 대기업 3곳에 면세점을 추가로 내주면서 12월에 면세점 사업권을 재승인 받은 바 있다.

특검은 면세점 추가선정 직전인 지난해 3월 14일 박 대통령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독대했을 때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에 대한 청탁이 오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 등은 출국금지 상태다.

이와 관련, 롯데그룹 관계자는 "‘시내 면세점 추가 방안’이 포함된 제도개선 공청회 개최 계획을 독대 이전인 지난해 3월 8일에 이미 발표했다. 같은 달 14일에 대통령을 만나 이미 결정된 사항을 청탁할 이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롯데는 2015년 10월 미르재단 출연을 약정 했지만, 한달 후인 11월에 롯데월드타워 면세점이 2차 면세사업자 선정 특허 심사에서 탈락했다.

지난해 3월에는 대통령과 신동빈 회장의 독대가 있었지만, 6월부터 대대적인 검찰 수사를 받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권력의 부당한 요구를 거부하지 못한 것은 기업의 잘못이지만, 대통령의 뇌물죄를 입증하기 위해 무리하게 기업을 공범으로 몰아가는 수사 방식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