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연설] 안철수, ˝현재 의무교육 학제개편 제안˝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교섭단체 연설] 안철수, ˝현재 의무교육 학제개편 제안˝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0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입시로 왜곡된 보통교육 정상화 필요…4차 산업혁명 대비도 필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6일 현재 학제를 전면개편할 것을 제안했다ⓒ뉴시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6일 “현재 만6세부터 시작하는 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의 학제를 전면 개편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말한 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창의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대학입시로 왜곡된 보통교육을 정상화시키고, 사교육을 혁명적으로 줄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제안하는 학제개편안은 만3세부터 시작해 유치원 2년, 초등학교 5년, 중학교 5년, 진로탐색학교 또는 직업학교 2년, 대학교 4년 또는 직장으로 이어지는 혁신적인 안”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또한 “만 15세가 되면 아이는 대한민국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을 키우는 보통교육을 전부 이수하게 된다”며 “지금까지의 모든 과정은 의무교육이며 비용은 국가가 부담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학교를 졸업한 아이는 진로탐색학교에 진학해 2년간 학점을 쌓고 대학으로 진학 할 것인지 아니면 직업학교로 진학해 직업훈련을 받고 직장에 다닐 것인지를 선택하게 된다”며 “어느 길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성적순이 아니라 학점이수제도이기 때문에 아이는 별도로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 전 대표는 “보통교육과 대학교육을 분리함으로서 보통교육을 정상화하고 창의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사교육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건국이래 가장 강력한 교육 혁신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은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지원해야 한다”며 “정부 주도로 이뤄진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가 새로운 창조를 하지 못했던 이유는 정부 지휘로 민간의 자율성을 빼앗기고 새로운 시도가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교육혁명을 통한 인재양성, 과학기술혁명을 통한 기반기술 확보,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산업구조개혁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기반의 축적, 지식재산권 보호, 표준화 등을 지원하는 일이 정부에서 해야 하는 일들"이라며 “이런 일들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해결책"이라며 거듭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