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대-자동차] ‘전기·자율주행’ 미래車 앞당긴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시대-자동차] ‘전기·자율주행’ 미래車 앞당긴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5.1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먹거리 부상한 친환경차 보급 ‘속도’…“공약 세밀하게 다듬어질 필요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4차 산업혁명을 내건 문재인 대통령이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4차 산업혁명을 내건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으로 자동차 업계 내 변화의 바람이 예고되는 모습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해당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대선 공약에 따라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의 4차산업 핵심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과 함께 임기 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적극 나서게 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용 친환경차 비율을 현행 50%에서 70%로 상항시키기로 하는 한편 경유차 감축, 충전 인프라 조기 구축과 친환경차 보조금 확대 등을 통해 친환경차 보급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오는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혀, 친환경차 시장의 무게감은 더해질 전망이다.

이미 시장에서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모델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데다 그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국내 친환경차 시장은 누적 등록대수 기준 24만4158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1.1% 비율을 차지했다. 전기차 등록이 시작된 지난 2010년 이래 12배 이상 성장을 거듭했다는 점에서 친환경차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업계는 친환경차 관련 공약이 저성장 위기에 놓인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친환경차·자율주행차 시장이 커질수록 친환경 엔진, 2차전지 등의 부품 개발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기술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고, 이는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친환경차 육성 의지는 한계도 노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각종 공약들이 구체적인 예산이나 수치없이 나열돼 있는데다 앞선 정부들에서 해왔던 친환경차 시장 육성 정책들과 크게 다를 것 없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는 좋은 방향이라 할 수 있지만 2030년까지 개인용 경유 승용차의 퇴출을 진행한다는 전략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환경차 구입을 확대시키는 쪽으로 더욱 세밀하게 다듬어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친환경차·자율주행차는 미래 먹거리 확보 차원에서도 핵심적인 과제"라며 "4차 산업혁명 위원회가 기존의 고질병이었던 부처별 권한 분리에 의한 나눠먹기 문제를 보완하고 통합된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구체적 액션 플랜을 구축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