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보이콧] “소득없네”…출구전략 찾는 한국당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기국회 보이콧] “소득없네”…출구전략 찾는 한국당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9.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핵실험으로 여론 급격히 악화…국회 정상화 가능성 높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6일 오전 안보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세 가지 국회 복귀 조건을 내걸었다. ‘복귀 명분 만들기’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 / 그래픽디자인=김승종

자유한국당이 ‘출구 찾기’에 나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6일 오전 안보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의 책임 있는 분이 공영방송 장악 의지가 없음을 밝히고 야당과의 협치, 대북정책 전환 등의 입장을 밝히면 국회 복귀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보이콧 실패를 인정하고, 명분만 마련되면 정기국회에 복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명분 약한 데다 핵실험으로 여론 악화

정치권에서는 이와 같은 한국당의 ‘일보 후퇴’가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한다. 첫 번째는 여론 악화다. 〈리얼미터〉가 7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66.4%가 공영방송 정상화·경영진 퇴진을 주장한 KBS·MBC노조에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MBC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당의 ‘보이콧 명분’도 힘을 잃었다.

이런 상황에서 3일 북한이 6차 핵실험까지 단행하자, 여론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됐다. ‘안보정당’을 자임하는 한국당이 북한 핵실험이라는 안보비상사태에 명분도 없이 자리를 비운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이후 한국당은 군부대 방문, 안보 의원총회, 북핵 관련 토론회 개최 등 ‘안보 행보’로 방향을 틀었지만, 국민적 비판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 여야 4당은 한국당 불참 속에서도 대북규탄결의안을 통과시키며 힘을 과시했다 ⓒ 뉴시스

‘한국당 패싱’ 우려까지…조만간 국회 정상화 전망

여기에 다당제 환경도 한국당의 고민을 깊어지게 했다. 107석에 불과한 의석수로는 국회 보이콧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까닭이다. 실제로 한국당의 보이콧 선언 후, 국회에서는 대북규탄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의원 163명의 합작품이었다.

5일에는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 산업통상자원위원회를 열고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의 청문일정을 확정했다. 대정부질문 역시 한국당의 국회 복귀와 무관하게 11일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한국당을 뺀 국정감사’ 이야기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한국당 패싱’이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다 보니 한국당 내부에서도 불안감이 감지되고 있다. 자칫 ‘아무 소득도 없이 국회로 복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7일 국회에서 〈시사오늘〉과 만난 한국당 관계자는 “홍준표 대표가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함부로 복귀하자는 말을 꺼내기는 어렵지만, 국민들의 지탄이 더 커지기 전에 복귀하는 쪽이 좋지 않나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여당도 내주 한국당이 복귀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김장겸 사장이 자진출석하면서 명분도 약해졌고, 북한이 핵실험까지 한 상황에서 한국당이 보이콧을 계속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다음 주부터는 국회가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신호가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가리키고 있는 셈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