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KT ‘스마트팩토리’ 사업전략 들어보니
[현장에서] KT ‘스마트팩토리’ 사업전략 들어보니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05.3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혁신 기반 스마트팩토리 확산 위한 5가지 추진 방향 설정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대한민국이 스마트팩토리 선진국이 되도록 혁신해 나가겠다"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이용규 KT 5G 플랫폼 개발단장 상무는 이렇게 말했다.

이날 자리에는 KT와 스마트팩토리를 만들어 갈 파트너 사업자인 현대중공업지주, 코그넥스, 텔스타홈멜, 유도그룹 등도 함께 했다.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시사오늘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시사오늘

박윤영 KT 기업 사업부문장 부사장은 "B2C가 스마트폰으로 개인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면, B2B는 5G와 접목되면서 기업의 모습을 바꾸고 기업의 모습을 바꾸는 것이 삶을 바꾸고 나라의 경제력을 바꾼다고 생각한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그중 스마트팩토리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KT가 그동안 노력을 기울여온 기술"이라며 "이와 함께 파트너사의 노력이 결합됐으며 나라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제조 분야의 모습을 바꾸려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KT는 5G 상용화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선도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을 강화하며 5G 혁신을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시키기 위해 5가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5가지 방향은 △5G 스마트팩토리 3GPP 규격 도입 △기업 전용 5G 기반의 안전하고 강력한 보안 △제조업에 특화된 에지 클라우드 △팩토리메이커스에 기반한 원격지에서 실시간 관제·운용 △ICT 솔루션과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이다.

다양한 적용 사례에서 실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가 국제규격 표준화 기구인 3GPP에 제출될 계획이며, 세계 최초로 선보인 '기업 전용 5G'를 통해 데이터 보안성과 속도를 높인 스마트팩토리 상품도 제공될 전망이다.

또한 KT는 '에지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제조업 특화 에지 클라우드를 제공한다. 제조업 특화 에지 클라우드는 산업 데이터 저장·분석, 에지 컴퓨팅, 블록체인 기반 강력한 링크 보안, 실시간 예측 분석, 에지 기반 장애 복구 등 제조업에서 필요로 하는 특화 기능이 포함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팩토리메이커스'(FactoryMakers)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합 관제할 수 있으며 표준화된 사용 환경(UI)을 제공하는 만큼 쉽고 빠르게 공장의 장비들과 플랫폼을 연결할 수 있다. KT는 올해 3분기 중으로 출시한다는 포부다.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시사오늘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시사오늘

아울러 이번 행사에 참석한 KT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전략도 공개됐다. KT는 국내 로봇시장 점유율 1위의 현대중공업지주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로봇의 시장 확대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머신비전 분야 세계 1위 기술력을 보유한 코그넥스와 협력으로 머신비전 도입 비용을 절감해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추진한다.

김동혁 현대로보틱스 상무는 "KT의 5G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해 훨씬 더 진흥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보유 중인 HRMS(Hyundai Robot Management System) 기술에 5G와 클라우드를 결합해 유용성을 높이는 등 KT와 협력해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김민수 코그넥스 전무도 "공장 내 가장 많은 트래픽을 만드는 것은 머신 비전이다. 방대한 양의 이미지를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기에 중요하고 이제는 무선으로 제공하게 됐다"며 "많은 망들을 무선화해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고 유연성을 가질 수도 있다. 향후에는 중앙 서버에서 실시간 판독을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용규 상무는 "현재 함께하는 파트너사 외에도 다른 파트너와 협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며 "오픈랩을 스마트팩토리에 집중해 발전해 나갈 것이고 5G BM 공동 개발 등 5G 플랫폼 구축을 위한 많은 활동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O2O, 생활가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