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여권서도 ‘조국 우려론’…박용진 “의혹 해명 못하면 결단 불가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여권서도 ‘조국 우려론’…박용진 “의혹 해명 못하면 결단 불가피”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9.08.2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딸 부정입학은 가짜뉴스…청문회서 해명할 것”
유승민 “文 대통령, 조국 지명철회하고 법 심판대 세우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1일 자신의 딸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1일 자신의 딸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조국 “딸 부정입학은 가짜뉴스…청문회서 해명할 것”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1일 자신의 딸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하면서 “더 많이 질책해달라. 정당한 비판과 검증은 혹독해도 달게 받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고교생이었던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가 ‘부정입학’으로 연결되는 데 대해서는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절차적 하자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저와 제 가족의 부족한 점을 꼼꼼히 들여다보지 못한 채 대한민국 법과 제도 개혁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며 “성찰의 계기로 삼아 긍정적인 사회 개혁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권서도 ‘조국 우려론’…박용진 “의혹 해명 못하면 결단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1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해명을 내놓는다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결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어제 지역구에서 3시간 땀 흘리면서 사람들을 만났는데 (여론이) 심각하다. 저도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박용진을 지지했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했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층에서 더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을 하고 있다”면서 “딸에 대한 논문과 입학 관련 의혹에 조 후보자가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어서 박 의원은 “교육 문제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역린”이라며 “민감하고 예민한 이슈가 교육 문제인데 우리 국민들이 결코 양보하지 못하는 기회의 평등 문제에 맞닿아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돈이나 재산 문제에 대해서는 관대할 수 있어도 교육과 병역 문제는 평등의 문제”라며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두 번이나 나온 단어가 평등”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한영외고를 들어갈 때, 고려대를 들어갈 때, 부산대 의전원에 들어갈 때 조 후보자의 딸이 가질 수 있었던 행운과 특별한 케이스는 각각 다 해명이 가능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특별한 케이스의 연속”이라면서 “이 독특한 사례들이 계속되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 특히 청년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갖도록 하는 대상일 수 있다”고 꼬집었다.

유승민 “文 대통령, 조국 지명철회하고 법 심판대 세우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은 당장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그를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 밝힌 뒤 “만약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 정권은 걷잡을 수 없는 국민의 저항에 직면하고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사람은 대통령 본인”이라면서 “이런 자를 민정수석에 앉혀 지난 2년간 수많은 인사 참사를 불러온 것도 모자라 이제는 법을 집행하는 장관 자리에 두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 그는 “저는 2017년 5월 10일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취임사에 공감했었다”면서 “그런데 지금 조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들은 대통령이 내세운 ‘평등·공정·정의’가 가증스러운 위선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모두가 대통령의 책임이며 지금 당장 국민의 물음에 답해야 한다”며 “저런 사람을 법치의 수호자 자리에 앉히는 것이 대통령이 말한 평등이고 공정이고 정의냐”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