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지난해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 발표…전년比 3908억 ↓
SK이노, 지난해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 발표…전년比 3908억 ↓
  • 방글 기자
  • 승인 2021.06.0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SK이노베이션 2020년 사회적 가치 창출 현황.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2020년 사회적 가치 창출 현황.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한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측정한 결과 2019년 기록한 1717억 원보다 3908억 원 줄어든 마이너스 2192억 원을 시현했다고 3일 발표했다.

SK그룹 계열사들은 매년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측정해 이를 금액으로 환산한 결과를 발표한다. 주요 항목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 등을 측정한 사회공헌 사회성과 △고용, 배당, 납세 등을 평가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등 세 분야다.

2020년 SK이노베이션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총액은 감소했지만 세부항목 중 △환경오염배출저감 △고용 △사회공헌 활동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 성과는 개선됐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배터리·소재 사업 등 친환경 사업 비중을 빠르게 확대하고, 기존 석유·화학 사업은 저탄소 중심으로 전환해 사회적가치 성과를 증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항목별로는 비즈니스 사회성과가 지난해보다 1184억 원 개선(+11%)된 △1조 50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 사회성과 중 환경 영역은 1123억 원 개선됐다.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로 인한 가동량 감소가 환경 성과 개선에 영향을 줬지만, △스팀 사용 효율화 △대기오염물질 저감 설비 신설 △친환경 연료 전환 등의 노력이 추가적으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품·서비스는 기존 친환경 제품의 일시적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동물용 오일 스프레이(Oil Spray), 고기능성 아스팔트 등의 신규 제품 출시를 통해 전년 수준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부연했다.

노동과 동반성장 분야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운영 △구성원 안전 보건 강화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전년 대비 75억 원 개선됐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해 총 374억 성과를 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사회 안전망(Safety Net) 강화 △환경분야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 육성 △베트남·미얀마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 진행 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다만, 2019년 베트남 친환경 사업 육성을 위해 지원한 일회성 기부금 348억 원이 2020년에는 제외되면서 전년 대비 성과는 다소 낮아졌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보다 약 4700억 원 줄어 전체 성과에 영향을 줬다. 경영 실적이 악화돼 배당을 하지 못했고 납부한 세금이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사회적 영향이 큰 고용 부분 성과는 개선됐다. 전기차 배터리·소재 등 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고용창출을 지속한 결과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2년간 고용인원을 약 1300명(2020년 599명 증가) 늘렸다.

김준 총괄사장은 “2020년 사회적가치가 마이너스로 측정된 것은 코로나로 인한 경영실적 악화가 직접적인 원인이긴 하지만, ‘그린밸런스 2030’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 혁신이 시급한 상황임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다”며, “SK이노베이션의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 (Green Energy & Materials)' 중심으로 조속히 전환하고 ESG경영을 가속화해 2021년에는 사회적 가치 성과를 획기적으로 증대 시키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금융·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