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태 “文정부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협력업체도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영태 “文정부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협력업체도 위기”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11.1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포럼(75)] “중소기업과 원전 생태계 활성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전영태 한국수력원자력 상생협력처장이 11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열린 제 81회 동반성장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안지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에너지 정책 전환 속 중소기업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전력투구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기조 아래 원자력 생태계 전체가 어려움에 빠진 만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전영태 상생협력처장은 지난 11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열린 제 81회 동반성장포럼에서 ‘공기업의 동반성장 활동: 한수원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전 처장은 이날 한수원의 사업 현황을 비롯해 다양한 동반성장 사례와 생태계 구조, 중소기업 지원사업 체계 등을 소개했다.

우선 전 처장은 한수원 입장에서 정부의 원전 정책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현재 정부는 ‘탈원전’을 기조로 액화천연가스(LNG), 신재생에너지를 핵심 동력으로 삼는 에너지 정책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전 처장은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 속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도 폐쇄되고 한수원으로서는 안타깝다”며 “LNG발전소,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발전소는 원자력발전소보다 더 비싼 가격에 전기가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탈원전 정책은 협력 중소기업에게도 위기라고 강조했다. 전 처장은 “한수원의 재화, 용역 등 구매비용 중 절반가량은 중소기업들로 이뤄진다”며 “한수원은 그동안 견딜만했지만 한전에 파는 전기요금이 줄고 새로운 발전소도 검사를 안 하게 되니, 중소기업 발주물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로 생태계 위협을 느낀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한수원은 에너지전환 정책 하에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지만, 이를 타개하기 위해 투자와 해외 진출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는 게 전 처장의 설명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윈-윈을 넘어선 공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한수원에 자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다수는 국내 중소기업이다. 실제 유자격 공급자 현황을 보면 국내업체가 61%로, 그 중에서도 중소기업이 423개로 가장 많다. 

또한 전 처장은 한수원이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인력지원 분야에선 ‘테크노 닥터’를 통해 한수원 퇴직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인력을 중소기업에 연계해주고, 고용 시 임금을 지원해준다. 금융 면에선 협력중소기업 대상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며, R&D를 위해 한수원 유자격공급자 등록 갱신 취득 비용도 지원해준다. 

국내외 판로 지원에도 나선다. 각종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을 비롯해 기자재 현지화와 현지경영 지원 등이다. 실제 올해 한수원은 국내 원전에서 검증된 우수 개발품을 한수원 인지도를 활용해 수출 지원을 펼치기도 했다. 전 차장은 “해외 수출 시 부품 안전기준과 설치, 시운전 등 요구사항이 까다롭다”며 “작은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맺고 해외로 나가기도 하고 한수원 보증 하에 여러 절차를 간소화해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전 처장은 앞으로도 한수원이 중소기업과 함께 원전산업 생태계 성장 역량을 보완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정해진 원칙, 규범, 모델은 없지만 현장에서 중소기업의 애로 사항을 해결해주고 부딪혀가며 지원하고 있다”며 “단편적 지원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동반성장위원회, 중소기업협력재단 등 기타 협력기관과 함께 하고 있다. 조언도 받고 장단기 발전 방향을 얻기 위해 산업계, 학계, 현장 의견을 수렴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자력 강국 프랑스의 사례를 들며 에너지 정책에 대한 제언도 덧붙였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역시 선거를 앞두고 탈원전을 주장했지만, 검토 후 필요성을 느껴 수정안을 내놓고 프랑스의 원자력 산업 발전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 차장은 “현재 에너지 전환 정책에서는 원자력이 점점 줄고 향후엔 없어지게 될 것”이라며 “해당 정책에 대한 토론이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