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취약 中企 금융지원 위한 특별출연 단행 [은행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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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취약 中企 금융지원 위한 특별출연 단행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3.06 17: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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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은행이 기술보증기금에 특별출연 50억 원과 보증료 지원금 10억 원 등 총 60억 원을 출연했다. 사진은 신한은행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취약 中企 금융지원 위한 특별출연 단행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자금이 필요한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에 특별출연 50억 원과 보증료 지원금 10억 원 등 총 60억 원을 출연했다.

6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특별출연은 정부 선정 12대 국가전략기술 산업 분야 중소기업 특별출연 40억 원, 방위산업 분야 중소기업 특별출연 10억 원 및 보증료 지원금 10억 원으로 구성되며, 신한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해당 산업의 취약 중소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정부 선정 12대 국가전략기술 산업이란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모빌리티 △차세대 원자력 △첨단 바이오 △우주항공·해양 △수소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첨단로봇·제조 △양자산업으로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차원의 핵심이익을 좌우하는 기술군이다.

기술보증기금은 특별출연 한 재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대출 지원을 위한 보증서를 발급하고 신한은행은 이 보증서를 담보로 총 2000억 원 규모 운전자금을 해당 중소기업에 지원한다.

또한, 신한은행은 이번 금융 지원을 위해 전용 대출상품도 별도로 출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12대 국가전략기술 산업 중소기업들과의 상생을 위해 집중적인 금융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향후 기술보증기금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정부 전략 산업 육성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부터 가계대출 취약차주를 위한 금리 인하 등 다양한 금융 지원을 시행했으며, 지난 1월에는 1만 800여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 7% 초과 대출 1년간 최대 연 3%포인트 이자 환급 △연체가산금리 연 2%포인트 인하 △변동금리 대출 수준으로 1년간 고정금리 대환 등의 금융 지원 방안을 시행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일 서울 성북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열린 리브캠퍼스 구축 업무 협약식에서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왼쪽)과 김동록 KB국민은행 기관고객그룹 부행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성신여대와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 구축 협약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와 금융권 최초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Liiv Campus)’ 제공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6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2일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김동록 KB국민은행 부행장을 비롯해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성북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협약식이 개최됐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 2015년 성신여자대학교의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성신여대 학생과 교직원에게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학교생활을 누리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성신여대의 ‘리브 캠퍼스’는 금융권 최초 3D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으로 실제 학교 캠퍼스를 3D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해냈다. 학생은 각자의 아바타로 가상 캠퍼스를 거닐며 △메타 공간 안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고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학생증과 △커뮤니티, 학사일정 등 다양한 학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더욱 공고한 협력 관계를 맺게 됐다”며 “리브 캠퍼스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보다 편리하고 즐거워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록 KB국민은행 부행장은 “성신여자대학교에서 리브 캠퍼스의 시작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완벽하고 섬세한 서비스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리브 캠퍼스’는 우선적으로 성신여대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다른 학교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지난 3일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사진 가운데)이 Sh크리에이터로 선발된 행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지난 3일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사진 가운데)이 Sh크리에이터로 선발된 행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Sh크리에이터’ 3기 선발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2023년 행원 홍보모델이자 유튜버로 활동할 ‘Sh크리에이터’ 3기를 선발하고, Z세대 감성과 눈높이에서 은행을 홍보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새롭게 선발한 Sh크리에이터 3기는 Z세대를 넘어 미래 잠재고객으로 성장할 A(알파)세대와의 공감대를 강화하기 위해 대부분 신입행원 중심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학창시절, 국내외 기업과 관공서 등에서 홍보대사를 경험했거나 댄스동아리 리더로 활동하는 등 다채로운 이력을 가지고 있다.

수협은행 입행 전 아나운서로 활약했다는 김기태 행원은 “다양한 행사에서 MC로 진행을 맡거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던 경험을 살려 금융권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Sh크리에이터 3기는 앞으로 수협은행을 대표하는 홍보모델이자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각종 금융상품과 서비스 홍보영상 제작, 대내외 행사 지원, 유튜브 토크쇼 및 숏폼 영상 등에 출연할 예정이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지난 3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Sh크리에이터 위촉식에서 “Sh크리에이터들의 남다른 열정과 재능으로 수협은행이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서고 있다”며 “여러분이 가진 젊음과 패기를 마음껏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지난 2018년 유튜브 채널을 새롭게 개편하고 ‘재미’와 ‘정보’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1년부터는 행내 공모를 통해 Sh크리에이터를 선발하고 수협은행 내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와 토크쇼, 숏폼 영상 등을 제작해 조회수 300만회를 넘기는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틀에 얽매이지 않는 Z세대들의 직접 만드는 콘텐츠를 통해 수협은행의 SNS를 ‘힙한 감성’ 채널로 성장시켜 나아갈 계획”이라며 “Z세대를 넘어 은행의 미래 잠재고객인 A(알파)세대의 마음까지 사로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이 처음으로 개최한 대규모 뮤직 콘서트 ‘WON THE STAGE(원 더 스테이지)’가 진행 중인 모습이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WON THE STAGE’ 콘서트 성료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지난 4~5일 양일간 우리은행 최초 대규모 뮤직 콘서트인 ‘WON THE STAGE(원 더 스테이지)’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WON THE STAGE’ 콘서트에는 우리WON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2만 명을 초청했으며, 콘서트 참여 이벤트에는 총 60만 건이 응모돼, 30대 1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우리은행이 최초로 실시한 이번 콘서트는 1020세대와 부모세대까지 함께 즐긴 세대통합 콘서트로, ‘WON THE WORLD’ 세계관을 적용한 첫 번째 대규모 문화 이벤트다.

콘서트의 스페셜 MC를 맡은 김해준과 츄의 오프닝을 시작으로, 첫째 날인 4일에는 △엠비셔스(Mbitious) △YENA(최예나) △폴킴(Paul Kim) △다비치(Davichi) △있지(ITZY) △god가 무대를 꾸몄다. 두 번째날인 5일에는 △프라우드먼(Prowdmon) △BIG Naughty(서동현) △정은지 △르세라핌(LE SSERAFIM) △성시경 △god까지 차례로 무대에 올라, 2만 명의 관객을 열광케 했다.

콘서트 현장에서는 즉석 사진 ‘인생네컷’과의 콜라보레이션 포토존을 운영하고, 좌석 추첨을 통한 즉석 경품제공 이벤트를 진행했다. 콘서트 참여자 전원에게는 ‘대충 그린 곰식이’ 작가와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굿즈 패키지를 제공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콘서트를 위해 최정상급 아티스트 라인업을 준비하고, 무대와 음향 시설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콘서트에 오신 고객들도 모두 만족하고 즐거워해 뿌듯했다”며 “WON THE STAGE의 첫 번째 스텝의 성공을 발판으로 향후 ‘WON THE WORLD’를 통해 제공될 다양한 문화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7일 고양시 덕양구 장애인 가정에서 IBK직원(사진 가운데), 청소연구소 관계자(왼쪽) 및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 관계자(오른쪽)가 취약계층을 위한 ‘IBK 따뜻한 홈클리닝‘ 후원활동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기업은행-청소연구소, 취약계층에 ‘IBK 따뜻한 홈클리닝’ 제공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청소연구소’와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 등과 함께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청소서비스를 지원하는 ‘IBK 따뜻한 홈클리닝’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홈클리닝 대표 플랫폼 ‘청소연구소’와 제휴해 마련된 이번 활동은 홀트 산하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후원, 도움이 필요한 약 100~120가구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서비스와 함께 무료 청소용품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업은행과 청소연구소 제휴를 기념해 이벤트도 마련했다. △첫 IBK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2만 원 청소연구소 할인쿠폰 △IBK계좌를 청소연구소 간편결제로 등록한 고객에게 5000원의 청소연구소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최고 2만 5000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제휴 이벤트는 오는 4월 30일까지 청소연구소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별 선착순 2000명에게 혜택이 제공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반듯한 금융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금번 ‘IBK 따뜻한 홈클리닝’ 후원을 추진하게 됐다”라며 ”최근 노령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수신·카드 이용 수수료 전면 면제를 은행권 최초로 진행한 것처럼,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IBK의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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