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비은행 확대 박차…‘다올인베스트먼트’ 자회사 편입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금융, 비은행 확대 박차…‘다올인베스트먼트’ 자회사 편입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2.2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다올인베스트먼트를 오는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사진은 우리금융 본사 전경이다. ⓒ사진제공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비은행 확대 박차…‘다올인베스트먼트’ 자회사 편입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다올인베스트먼트 경영권 지분 52%를 인수하기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우리금융지주는 오는 3월 23일로 예정된 다올인베스트먼트 정기주주총회일에 거래를 종결하고 15번째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다올인베스트먼트는 우리나라 1세대 벤처캐피탈인 한국종합기술금융(KTB네트워크)에 뿌리를 둔 선도업체로, 지난해 말 기준 약 1조 4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는 대형 벤처캐피탈 회사이다.

우리금융은 이번 인수로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종합금융그룹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특히, 혁신기업 투자를 통해 벤처기업의 성장을 돕는 기업금융 벨류체인의 한 축을 담당할 예정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벤처캐피탈 특성상 맨파워를 관리하는 것이 PMI(인수 후 통합)의 핵심”이라며 “다올인베스트먼트의 경영진, 조직 운영, 투자의사결정, 성과보상 등 현재의 시스템을 최대한 보장하고 자율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파견인력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수 후 사명 변경에 대해서도 다올인베스트먼트 내부 의견을 존중할 예정이며, 향후 우리은행, 우리PE자산운용과 시너지 창출 및 5년 내 업계 1위 도약을 목표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앞으로도 증권 등 비은행부문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리금융그룹의 주주가치 제고에 더욱 힘쓸 것”을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ESG 진단 관련 자체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은 신한은행이 자체 작성하는 ESG 진단보고서 예시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ESG 컨설팅 고도화…자체 진단 시스템 구축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ESG 진단 관련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중소·중견기업에게 보다 신속하고 구체적인 ESG 컨설팅을 제공한다.

27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기존 ESG 컨설팅 과정에서 외부 정량 데이터, 외부 평가기관 ESG 보고서를 활용해 왔으나 앞으로는 전문인력이 자체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을 진단함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ESG 진단보고서’를 작성해 외부 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컨설팅 전 과정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ESG 진단보고서’ 각 항목은 산업통상부가 정한 ‘K-ESG 가이드라인’ 및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활용해 선정했으며, 개별기업 실사를 통해 확보한 기업의 정량·정성적 데이터를 이용해 진단한다.

해당 보고서는 3개 영역, 19개 ESG 항목(환경 6개, 사회 8개, 지배구조 5개)으로 진단하며 은행의 기술평가(TCB) 노하우를 기반으로 친환경 혁신역량도 동시에 진단한다.

신한은행의 자체 진단 시스템을 활용한 ‘ESG 진단보고서’ 첫 사례는 KP그룹 산하 한국석유공업이다. 한국석유공업은 1964년 설립된 아스팔트류, 솔벤트 등을 제조하는 석유화학 기업으로 지속가능경영·기업가치상승을 위해 ESG 정책을 실천하고 있으며 ESG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신한은행과 컨설팅을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한국석유공업 ESG 컨설팅 과정에서 정밀한 진단을 위해 혁신금융부, 기업마케팅부 소속 직원들을 직접 파견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자체 ESG 진단보고서를 적극 활용해 컨설팅 역량의 수준을 높이겠다”며 “기업에 대한 단순한 결과 제공이 아닌 진단 기업의 강·약점을 도출해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시중은행 최초로 ESG 컨설팅 전담 부서를 신설해 현재까지 110여건의 컨설팅을 진행했다. 또한 기업 인터넷뱅킹에 ‘신한 ESG 자가진단 서비스’를 오픈해 ESG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에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농민·소상공인·중소기업 연체이자 감면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한 농민,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연체이자 가산금리를 3%포인트 이내에서 감면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체이자 감면은 오는 3월 2일부터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감면대상은 연체 발생일로부터 90일 미만의 연체차주인 농민과 소상공인, 중소기업이다.

이석용 은행장은 “연체차주 뿐만 아니라 지역중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취약차주 금융지원 방안 등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대해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줄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KB라스쿨 발대식에서 조용범 KB국민은행 ESG기획부장(왼쪽 첫 번째), 박두준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 상임이사(왼쪽 여섯 번째)가 라스쿨 참여학생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라스쿨’ 발대식 개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역아동센터 등 복지시설이용 중학생에 맞춤 멘토링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KB라스쿨’을 통해 대학생 멘토 104명이 지역아동센터 등 복지시설이용 중학생 304명에게 연간 학습·진로·문화 등 맞춤 멘토링을 지원한다.

KB라스쿨에 참여한 중학생은 전 과목 학습 가능한 전문 교육기관의 인터넷 강의 수강권과 스마트기기를 제공받는다. 이와 함께 대학생 멘토의 학습지도를 받으며 스스로 공부하는 역량을 키우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KB라스쿨은 진로·문화 체험활동, 온라인 독서실 운영, 네트워킹 데이 등을 통해 중학생 멘티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꿈과 희망을 갖도록 돕는 등 정서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008년부터 시작된 KB라스쿨은 현재까지 2635명의 대학생 멘토와 전국 4280명의 청소년과 함께하며 그들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중학생들이 KB라스쿨을 통해 학습 역량을 향상시키고 정서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며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그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대표사회공헌사업 ‘KB Dream Wave 2030’을 통해 학습·진로·지원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미취학아동부터 대학생까지 성장 단계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청소년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Sh수협은행은 최대 연 3.8%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는 ‘Sh플러스알파예금(3차)’ 특판을 시작한다. 사진은 특판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최대 연 3.8% 금리 ‘Sh플러스알파예금(3차)’ 출시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최대 연 3.8%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는 ‘Sh플러스알파예금(3차)’ 특판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Sh수협은행은 지난해 7월과 11월 두 차례 Sh플러스알파예금 특판을 진행한 바 있다.

수협은행은 이번 3차 특판에서 판매한도를 4000억원으로 증액했으며, 우대금리 조건을 대폭 완화했다.

Sh플러스알파예금(3차)은 1인당 최대 5억 원 한도의 6개월, 12개월 만기 상품으로 가입금액 범위 내에서 1인 다계좌 개설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우대금리 조건은 △수협은행 정기예금 첫거래고객(최근 1년간 수협은행 예적금 계좌 미보유 고객 포함) △마케팅 활용동의 △입출금통장 평균잔액 50만 원 이상(만기해지시)으로 금리우대 조건 충족시 최대 연 3.8% 금리를 받을 수 있다.

Sh플러스알파예금은 전국 수협은행 영업점을 비롯해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파트너뱅크·헤이뱅크) 등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케이뱅크, 3월 28일부터 PC 뱅킹 손뗀다…“모바일 뱅킹 집중”

케이뱅크는 오는 3월 28일부터 개인 고객 대상 ‘PC 뱅킹’ 서비스를 전격 중단한다. 이는 이용률이 저조한 PC 뱅킹을 포기하고 모바일 뱅킹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7일 케이뱅크는 대부분의 고객이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고 있고, 기존 PC 뱅킹은 이용 고객이 거의 없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케이뱅크는 모바일 뱅킹 환경에 집중,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PC 뱅킹 중단이 케이뱅크 홈페이지 폐쇄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 케이뱅크 홈페이지는 유지하되, 다른 인터넷은행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케이뱅크 상품과 혜택을 고객에게 안내하는 역할만 맡게 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모바일 뱅킹 위주로 이용자가 늘고 있어 선택과 집중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며 “웹을 통한 기업 뱅킹 서비스는 지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