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인권경영시스템 구축…이해관계자 인권보호 박차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銀, 인권경영시스템 구축…이해관계자 인권보호 박차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0.1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1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인권경영보고서 검증 및 인권영향평가 성명서 전달식에서 이장섭 DNV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이현주 우리은행 ESG기획부장, Mark Watson ERM KOREA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인권경영시스템 구축…이해관계자 인권보호 박차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인권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해관계자 인권보호에 앞장 선다.

12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지난 11일 인권경영 강화를 위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보고 프레임워크(UN Guiding Principles Reporting Framework, UNGPRF)’를 적용한 인권경영 보고서 제3자 검증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진행했다.

우리은행은 ‘국가인권위원회 공공기관 인권경영 매뉴얼’과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의 인권 관련 주요지표인 고용상 비차별, 산업안전 보건, 소비자 인권보호 등을 적용해 인권경영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인권 관련 리스크 식별과 글로벌 기준을 충족하는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진행한 제3자 검증은 글로벌 검·인증 기관인 DNV KOREA 주관으로 법무부와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영향평가 체크리스트와 국내 노동법규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준의 인권정보 공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기준으로 이뤄졌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인권경영 추진 내용과 제3자 검증 성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인권경영시스템 구축과 보고서 검증으로 우리은행 인권경영 기반을 강화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전(全) 직원의 적극적인 인권경영 실천으로 고객에게 더욱 신뢰받는 은행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되는 ‘헤이데이터’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음성 검색 플랫폼 ‘헤이데이터’ 全 영업점 확대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음성으로 하는 데이터 검색 도구 ‘헤이데이터’를 전 영업점에 확대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영업점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활용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위해서다.

‘헤이데이터’는 데이터 분석, 취합, 분류 등을 담당하는 부서의 도움 없이도 영업점 직원이 음성명령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검색 할 수 있도록 구축된 통합 음성 검색 플랫폼이다.

예를 들면, 영업점 직원이 고객과 관련된 특정 데이터를 원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에 대한 키워드를 차례로 음성 지시함으로써 고객 데이터를 점차 세분화해 최종적으로 선별된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 8월부터 28개 지점 대상으로 약 1개월간 ‘헤이데이터’ 파일럿 운영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AI기술을 도입해 검색 범위를 더 넓히고 음성인식 정확성을 보다 향상시켜 전 영업점으로 확대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인적자원 수요 및 업무시간을 대폭 줄이고 고객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통합 음성 검색 플랫폼 ‘헤이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업무 시간 단축 및 효율성을 확대하고 고객에게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신한은행이 보유한 AI 역량과 축적된 음성기술을 통해 ‘헤이데이터’를 고도화할 계획이며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준비를 위한 ‘금융의 디지털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지난 7월 국내 은행권 최초 ‘데이터전문기관’ 본인가를 획득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보호체계를 기반으로 이종산업간 데이터 융합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업의 경계를 넘어서는 신사업, 상품, 서비스 등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데이터 활용 역량을 더욱 고도화 하고 있다.

 

기업은행이 출시한 알토스배구단 우승 기원 패키지상품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알토스배구단 응원 패키지상품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 신상품과 ‘IBK 알토스카드’ 신규 디자인을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알토스배구단의 ‘도드람 2023~2024 V-리그’ 활약을 응원하고 우승을 기원하는 패키지상품이다.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은 기업은행 대표 스테디셀러인 ‘IBK D-day적금’ 기반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고 계약기간은 6개월이며 올해 12월말까지 5만좌 한정으로 판매된다.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3.65%로 우대금리 최대 연 2.2%포인트를 포함한 최고금리는 연 5.85%(10월 12일 세전 기준)이다.

우대금리는 기존 ‘IBK D-day적금’과 동일하게 △자동이체를 통해 3회 이상 납입하고 신규시점 설정한 목표금액 이상 납입하는 경우 연 1.0%포인트 △최초거래고객에 해당하는 경우 연 0.5%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알토스배구단의 성적에 따라 △준플레이오프 진출 연 0.1%포인트 △플레이오프 진출 연 0.1%포인트 △챔피언전 진출 연 0.2%포인트 △챔피언전 우승 연 0.3%포인트 우대금리를 각각 제공해 최대 연 0.7%포인트의 특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은행은 ‘IBK 알토스카드(체크카드)’에 알토스배구단 대표 캐릭터인 토랑이를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과 전체선수 친필사인을 담은 디자인을 출시했다. 친필사인 디자인 카드는 올해 12월말까지 한정판매되며, 원하는 선수의 사인이 들어간 카드 1종을 선택해 발급 받을 수 있다.

‘IBK 알토스카드’는 △알토스배구단 홈 경기장 입장권 3000원 정액 할인 △커피전문점 20% 할인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 20% 할인 △영화관 4000원 할인 △아웃백, 빕스, 애슐리, 불고기브라더스 20%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패키지상품 출시를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와 알토스배구단 선수들로 제작된 카카오 이모티콘 제공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상품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 가입 및 자동이체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ABC마트 모바일상품권 5만원(60명)과 요기요 모바일상품권 1만원(300명)을 제공한다.

또한 카드 신규 디자인 출시를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IBK 알토스카드’ 신규발급 고객을 대상으로 알토스 홈 경기장 입장권 5000원 추가할인(1000명) 및 ‘IBK 알토스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캐시백(400명)을 제공한다.

한편, 오는 11월 중순에는 알토스배구단 카카오 이모티콘을 출시해 ‘IBK기업은행’ 카카오채널 추가 고객 2만 5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i-ONE Bank(개인)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함께 알토스배구단의 활약을 응원하고, V-리그 우승을 기원하는 패키지상품 및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할 계획”라고 말했다.

 

수협은행이 일부 예금상품 기본금리를 인상했다. 사진은 관련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헤이(Hey)정기예금’ 등 예금상품 최대 0.7%p 금리 인상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일부 예금상품 기본금리를 최대 0.7%포인트 인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금리 인상은 최근 시장금리를 감안한 것으로 개인고객 대상 비대면 전용상품인 ‘헤이(Hey)정기예금’은 가입 기간별 0.2%포인트가 인상돼 별도의 조건없이 연 최고 4.1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해양환경보호 ESG 공익상품인 ‘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은 가입 기간별 0.5%~0.7%포인트 금리가 인상돼 가입시 연 최고 4.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